딥마인드 매매거래정지 예고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현재 경남제약 및 자사브랜드 케어플러스 제품을 포함하여 기타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온라인에 판매하는 온라인커머스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스마트카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에는 기술력있는 원단 소재의 여성 위생팬티를 주력 제품으로하는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부문과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분야의 사업부문을 추가하여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은 하기와 같습니다.
1) 온라인커머스 사업 부문
당사는 경남제약의 온라인 독점 파트너쉽, 자사 온라인 판매채널 구축, 신제품 기획 및 마케팅 등을 통해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며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통해 미디어 커머스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자사브랜드 케어플러스 제품으로는 비타민C1000, 리셋다이어트, 글루타치온필름, B로날린, 참효소답다, 비타파워샷이뮨 및 관절엔MSM, 밀크시슬 등 자체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여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카 사업 부문
세계적인 기업과 국가의 주요 경쟁력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함에 따라, 국내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술 중 비전 엔진(Vision Engine) 기술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3)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 부문
위생팬티는 국내 여성 기능성 속옷 시장에서 약 30년 이상 형성되어 온 시장이며, 최근 약 4~5년 간 새롭게 기능성 위생팬티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성의 신체주기에 따른 다양한 분비물들을 효과적으로 흡수, 건조, 방수할 수 있는 고기능성 원단으로 만든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여, 고기능성 위생팬티를 포함하여 위생용품 및 속옷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4)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 부문
미용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스킨케어 등 관련제품의 소비를 이끌어왔으며 최근 반영구화장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며 해당분야 제품의 품질 및 기술이 발전하고있습니다. 당사는 시장내 수요 및 트렌드를 파악하여 반영구화장 관련 제품 및 스킨케어 제품 등 경쟁력있는 제품을 확보하여 유통,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목 2023년도
(제13기) 2022년도
(제12기) 2021년도
(제11기) 구체적인용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온라인 사업부 상품매출,제품매출 14,576 52.97% 12,608 60.83% 9,943 59.62% 건강기능식품 등
스마트카 대시 캠, 내비게이션 등 7,846 28.51% 5,781 27.89% 6,039 36.21% 차량용 블랙박스/내비게이션
A/S 등 기타매출 등
여성 속옷 및 의류 제품(상품)매출 3,692 13.42% 1,890 9.12% - - 여성 위생팬티 등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상품매출 1,198 4.35% 192 0.93% - - 반영구화장 디바이스, 자재,
스킨케어 상품 등
F&B사업부 F&B사업 - - - - 645 3.87% 프랜차이즈사업,
식당 및 레스토랑 운영업 등
기타매출 기타(용역매출외) 208 0.75% 256 1.23% 50 0.30% 제품의 소모품 및 A/S 등
합계 27,520 100.00% 20,727 100.00% 16,677 100.00% -
주)당사는 2021년 9월 10일 당사의 수익증대 실현 및 사업부문 집중을 위해 적자 사업부문인 마스크 사업부문을 중단사업으로 분류하여, 상기 실적에서 제외 했습니다.
주)2022년 9월 흡수합병으로 새롭게 영위하는 여성 속옷 및 의류(쿠프브랜드) 사업부문이 제 12기 3분기 부터 추가되었으며, 2022년 11월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부문이 추가되었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단위 : 원)
구분 2023년도
(제13기) 2022년도
(제12기) 2021년도
(제11기)
대시 캠
(비전 엔진) 내수 51,165 58,086 54,924
수출 - - 63,317
내비게이션 내수 106,856 106,204 105,392
수출 - - -
주) 가격산출기준 = 총판매대금 / 총판매수량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매입 현황
(단위 : 백만원)
품목 구입처 2023년도
(제13기) 2022년도
(제12기) 2021년도
(제11기)
PBA 국내 B사 외 245 155 203
LCD 국내 G사 외 1,222 1,268 1,260
CPU 국내 U사 외 458 511 314
Image Sensor 국내 R사 외 126 84 243
Lens 국내 W사 외 159 159 229
SD Card 국내 K사 외 575 433 392
기타 국내 기타 15,697 9,422 10,177
MB필터 국내 P사 외 - - 123
기타(마스크) 국내 P사 외 - - 183
합계 - - 18,482 12,032 13,124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 변동 추이
당사의 원재료는 다품종 및 소액의 품목들로 구성되어 있어,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를 품목별로 자료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원재료인 LCD에 대해 당기 평균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단위 : 원)
품목 구분 2023년도
(제13기) 2022년도
(제12기) 2021년도
(제11기)
LCD 외 국내 8,743 18,820 14,238
다.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 능력 및 생산실적
당사는 제품생산은 모두 외주생산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생산실적 및 가동률의 산출근거
당사는 모두 외주생산에 이루어짐에 따라 해당사항 없습니다.
3)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1) 현황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유형자산 장부금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말>
(단위: 천원)
구분 취득가액 감가상각누계액 손상차손누계액 장부금액
공구와기구 85,257 (85,257) - -
비품 192,345 (94,547) (31,146) 66,652
시설장치 310,944 (227,731) (7,965) 75,248
금형 497,951 (347,677) (75,207) 75,067
사용권자산 842,473 (358,324) (98,650) 385,499
합 계 1,928,970 (1,113,536) (212,968) 602,466
<전기말>
(단위: 천원)
구분 취득가액 감가상각누계액 손상차손누계액 장부금액
공구와기구 85,257 (85,257) - -
비품 168,726 (81,011) (41,473) 46,242
시설장치 287,294 (206,537) (12,961) 67,796
금형 461,151 (344,317) (116,834) -
건설중인자산 28,000 - (28,000) -
사용권자산 729,646 (149,702) (185,116) 394,828
합 계 1,760,074 (866,824) (384,384) 508,866
(2) 설비의 신설ㆍ매입계획
-보고서 작성일 현재 이 외의 중요한 설비의 신설ㆍ 매입계획은 없습니다.
(3) 외주생산
당사 제품은 단순 공정 및 조립, 검사 등의 수작업을 필요로 하는 제품으로 생산의 난이도는 높지 않습니다. 반면에 당사는 B2B 방식으로 판매를 하기 때문에 고객사의 주문의 변동에 따른 생산 라인의 탄력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당사는 당사가제품 생산을 위한 모든 생산라인과 공정을 보유하여 고정비를 부담하기 보다는 각 생산 단계별로 외주가공업체에 의뢰하여 고정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탄력적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즉, 당사는 각 생산 단계별로 숙련도가 높은 외주업체에게 생산을 분담시키고, 당사는 각 외주업체별 유기적 연계, 생산관리, 기술 교육 등의 품질관리 등을 수행하여 생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타사 대비 설비, 인력 등 고정비용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고객사의 주문에 맞춰 탄력적으로 생산을 수행할 수 있으며, 더불어 당사는 시장의 변화에 따른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수주상황
-당사는 고객사의 주문을 받아 생산 및 판매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수주의 개념은 없으며, 다만 일반적으로 2개월 단위로 고객사에서 필요한 수량을 미리 주문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나.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
유형 품 목 2023년도
(제13기) 2022년도
(제12기) 2021년도
(제11기)
제품 대시 캠, 내비게이션, 기타 내수 7,846 5,781 6,033
수출 0 0 6
소계 7,846 5,781 6,039
기타 온라인, 여성 속옷 및 의류,
화장품, 상품 외 내수 19,674 14,946 10,309
수출 0 0 330
소계 19,674 14,946 10,639
합 계 내수 27,520 20,727 16,341
수출 0 0 336
합계 27,520 20,727 16,677
주) 매출유형: 상품, 제품, 용역, 기타매출 등
다.판매 경로 및 판매 방법
1)판매조직 조직도
이미지: 판매조직조직도
판매조직조직도
-부서별 업무내용
구분 내용
온라인 사업본부 온라인 커머스 사업 관련 판매
스마트카 사업본부 대시캠, 내비게이션 판매 등
KHUF 사업본부 위생팬티 제조, 판매 등
뷰티 사업본부 반영구화장, 스킨케어 관련 판매 등
2)판매 경로 및 판매방법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제품 대시 캠
내비게이션
위생팬티 등 국내 커머스마이너(주)→브랜드사
커머스마이너(주)→총판업체
커머스마이너(주)→소비자
상품 건강기능식품
반영구화장,스킨케어 등 국내 커머스마이너(주)→소비자
커머스마이너(주)→기타업체
기타 기타 국내 커머스마이너(주)→브랜드사
커머스마이너(주)→총판업체
- 제품 및 상품 출고 후 대금 수금은 현금 및 어음결제 등의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3)판매 전략
① 온라인 사업 부문
- B2C 비즈니스
당사는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B2C방식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경남제약의 온라인 독점 파트너쉽, 신제품 기획 및 마케팅, 자사브랜드 제품 출시 등을 통해 온라인 커머스 사업에 영위 중이며 자사 온라인 판매채널을 포함하여 오픈마켓, 종합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매출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② 스마트카 사업 부문
- B2B 비즈니스 원칙
브랜드 제조사의 판매 채널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판매, 홈쇼핑, 총판, 장착점의 직판 시장으로 나누어집니다. 당사는 기본적으로 ODM, OEM비즈니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메이저 제조사와 기타 총판으로 양분하여 영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브랜드 제조사처럼 직접 인터넷, 홈쇼핑에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제조사나 총판의 주문을 받아 판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고 부담, 마케팅 등의 홍보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개발에 역량을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중, 저가 대시 캠 시장 점유율 확대
현재 대시 캠 시장은 대시 캠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중, 저가 라인업이 시장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홈쇼핑 등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당사의 고객사가 중, 저가형 대시 캠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원가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고객사의 매출을 지속적으로 증가시켰으며, 향후에도 다양한 거래선을 확보하여 주요 총판, 브랜드 제조사등의 매출을 확대시켜 시장 점유율을 증대시킬 계획입니다.
③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 부문
오픈마켓 입점 및 자사몰 운영 등 온라인 판매를 영위 중이며, 공동구매 및 기타 행사를 통해 다양한 판매경로 확보를 추진 중입니다.
④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 부문
온라인 자사몰 운영 및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 관련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 상승 및 지속을 위해 고객 확보를 위한바이럴 마케팅, 소셜미디어 홍보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주요 매출처
- 스마트카 사업부의 경우, 모듈사업(IP카메라, 블랙박스 등) 영위하고 있는 고객사를 통해 주요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온라인 사업부와 KHUF 사업부의 경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주로 소비자에게 직접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뷰티사업부는 온, 오프라인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게 주요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당사는 신용위험, 유동성 위험과 시장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시장위험은 다시 환율변동위험, 이자율변동위험 등으로 구분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위험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각각의 위험요인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위험관리 정책 및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2,862,833 4,914,056
매출채권 2,805,368 2,087,353
기타수취채권 6,037,142 10,545,833
장기수취채권 701,143 207,979
합 계 12,406,486 17,755,221
가.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당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당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1) 매출채권과 계약자산
당사는 매출채권과 계약자산에 대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손실에 대해 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 충당금은 개별적으로 유의적인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손상차손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금융자산 집합에서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손상차손으로 구성됩니다. 금융자산 집합의 충당금은 유사한 금융자산의 회수에 대한 과거 자료에 근거하여 결정됩니다. 매출채권과 관련하여 당기 중 발생한 손실충당금의 변동은 주석 7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 채무증권
신용위험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타수취채권에 포함된 채무증권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당사는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들과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하는 대부분의 채무증권은 채무불이행 발생 위험이 낮고, 단기적으로 차입자가 계약상 현금흐름 지급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강한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신용위험이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채무증권의 손실충당금은 12개월 기대신용손실로 추정하였으며, 당기 중 발생한 손실충당금의 변동은 주석 7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3) 현금및현금성자산
당사는 당기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 2,863백만원(전기 : 4,914백만원)을 평가기관의신용평가등급이 일정 등급 이상인 은행 및 금융기관에 예치하고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손상은 12개월 기대손실로 하였으며 익스포저의 만기가 단기인 것을 반영하였습니다. 당사는 상대방의 외부신용등급에 기초하여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위험이 낮다고 판단하였으며,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과 관련하여 인식한 손실충당금은 없습니다.
나.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관리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당사의 단기 및 중장기 자금조달과 유동성관리규정을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한 기본정책을 수립하는 이사회에 있습니다. 당사는 적정 유동성의 유지를 위하여 주기적인 자금수지 예측, 조정을 통해 유동성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의 금융부채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만기분석은 다음과같습니다. 만기분석은 장부금액을 기초로 당사가 지급하여야 하는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으며, 계약상 현금흐름에 관련 이자금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1년 이하 1년초과
2년이하 2년초과
5년이하
매입채무 989,773 989,773 882,833 - 106,940
리스부채 321,432 355,543 264,693 28,587 62,263
기타지급채무 712,603 712,602 669,856 13 42,733
합 계 2,023,808 2,057,918 1,817,382 28,600 211,936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1년 이하 1년초과
2년이하 2년초과
5년이하
매입채무 1,145,715 1,145,715 1,038,775 - 106,940
리스부채 399,475 444,450 244,612 161,965 37,873
기타지급채무 675,625 675,625 632,893 42,732 -
합 계 2,220,815 2,265,790 1,916,280 204,697 144,813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1) 주요계약
- 당기말 현재 당사는 특수관계자인 ㈜경남제약과 온라인 독점 판매계약 및 레모나프렌즈몰의 사용료 지급 등에 대하여 약정을 체결하고 있고, 2022년 2월 11일 부속합의서를 추가 작성하여 연간최저구매금액 및 손해배상 등에 대하여 약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의 연구개발 조직은 기업부설연구소 아래 H/W팀과 S/W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에서는 각 팀별로 대시캠 및 내비게이션에 관련된 상품화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상품화될 제품의 필요한 핵심 기능에 대해서는 선행하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비용
(단위 : 원)
구 분
2023년도
(제13기) 2022년도
(제12기) 2021년도
(제11기)
자산
처리
원재료비
- - -
인건비
- - -
감가상각비
- - -
위탁용역비
- - -
기타 경비
- - -
소 계
- - -
비용처리 제조원가 - - -
판관비 360,083,375 306,548,803 415,925,494
합계 360,083,375 306,548,803 415,925,494
(매출액 대비 비율) 1.30% 1.40% 2.20%
다.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연구결과의
상품화
2CH 3.5인치 LCD일체형 FHD+FHD블랙박스개발
2016~2017
2CH 3.5인치 LCD일체형 FHD+FHD블랙박스 개발
(신규 플랫폼 적용)
양산
2CH 3.5인치 LCD일체형 QHD+QHD블랙박스개발
2016~2017
2CH 3.5인치 LCD일체형 QHD+QHD블랙박스 개발
(신규 플랫폼 적용)
개발 완료
2세대 8인치/7인치 내비게이션 개발 2017 신규 UI를 적용한 2세대 8인치/7인치 내비게이션 개발 양산
2세대 ADAS 및 OBD-II 연동 블랙박스 개발 2017 2세대 ADAS 개발완료 및 양산 적용완료
OBD-II 요소기술 개발 개발 완료
WiFi 지원 2CH 3.5인치 LCD 일체형
블랙박스개발 2017 ~ 2018 WiFi 지원 2CH 블랙박스 개발 양산
3CH 블랙박스 개발 2018 전방, 후방, 실내 3CH 블랙박스 개발 양산
상용차용 신규HD 카메라 개발 2018 상용차용 HD 외장 방수카메라 개발 양산
HD DMB 적용 내비게이션 개발 2018 신규 플랫폼의 HD DMB 내비게이션 개발 양산
보급형 내비게이션 및 보급형 블랙박스 개발 2019 저원가 고품질의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 라인업 신규 개발 양산
통신형 블랙박스 개발 2019 서버의 요청에 따라서 이벤트 영상, 저장 영상 및 실시간 영상을
서버로 전송하는 기능을 가지는 블랙박스 개발 개발 완료
차세대 고급형 블랙박스 Platform 선행 개발 2019 고해상도 HDR을 지원하는 다채널 영상 저장이 가능한
고급형 블랙박스 Platform 선행 개발 개발 완료
보급형 HD+HD 블랙박스 개발 2020 국내 총판용 HD*HD 보급형 제품의 개발 및 양산 양산
일본 상용차용 3채널 블랙박스 개발 2020 일본 수출향 상용차 후방카메라 연동 3채널 블랙박스 개발 개발 완료
다채널 블랙박스 개발 2021 기존 범용적인 제품에서 벗어나 특화된 시장과 환경으로
포지셔닝 할 수 있도록 사용성에 차별화를 가지는 다채널 제품의 개발 양산
밧데리 보호용 전원3단 스위치 적용 블랙박스
제품군 개발 2021 직관적으로 차량 밧데리의 보호가 가능한 전원3단 스위치 적용 블랙박스
제품군 개발 양산
WiFi 통신형 저장 및 전송 Solution 개발 2021 WiFi 통신기능과 Solution 별로 요구되는 기능을 접목할 수 있도록 영상을
저장하고 WiFi를 이용하여 전송하는 기본 플랫폼의 개발 개발 완료
트럭용 4채널 블랙박스 개발 2022 풀터치 조작이 가능한 전용 8인치 LCD모니터와 외장 방수 IR 카메라를 지원하고
Wi-Fi 네트워크 모바일 연동이 가능한 트럭용 고급형 4채널 블랙박스의 개발 양산
블랙박스 연동 내비게이션 개발 2022 HD 고해상도 영상 입력이 가능하고, COAX 통신을 통하여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화면의 터치입력 인터페이스가 연동되도록 구현하여 상용차 등의 사용목적에
특화된 제품군 개발 개발 완료
2CH WiFi 모바일 플랫폼 및 보급형 블랙박스 개발 2023 1채널/2채널 영상을 저장하고 스트리밍이 가능한 모바일 플랫폼개발을 통해서
보급형 2CH WiFi 블랙박스를 출시 양산
통신형 내비게이션 개발 2023 실시간 통신을 통하여 최신 도로정보와 교통상황이 반영될 수 있는 통신형
내비게이션의개발 개발 완료
라. 향후 연구개발 계획
연구과제 연구기관 기대효과 진행현황
고해상도 보급형 블랙박스 개발 커머스마이너㈜ QHD 급의 고화질 영상을 저장하고 WiFi 통신을 이용한 실시간 스트리밍과 영상이 저장이 가능한 보급형 고해상도 블랙박스를 개발하여, 경쟁이 심화되는 보급형 시장에서 차별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자 함. - 2024년 상반기 개발 목표
마. 지적 재산권 현황
1) 국내 특허
번호
구분
내용
권리자
출원일
등록일
적용제품
주무관청
1 특허권 카메라 프리뷰 이미지의 활용이 가능한 3D 그래픽 처리시스템 및 그 방법 커머스마이너(주) 2005-03-28 2006-01-10 AVMR 특허청
2 특허권 3D 그래픽 처리장치 및 이를 이용한 입체영상 표시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05-07-05 2009-08-13 AVMR 특허청
3 특허권 입체 영상 표시 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05-07-05 2009-12-11 AVMR 특허청
4 특허권 입체영상 처리장치 및 그 방법 커머스마이너(주) 2011-05-26 2013-02-06 AVMR 특허청
5 특허권 입체 3D 영상과 GPU를 이용한 입체 증강현실 영상 생성 장치 및 방법 커머스마이너(주) 2011-06-10 2013-03-06 AVMR 특허청
6 특허권 실생활의 격자무늬를 이용하여 물리적 오차의 보정값 산출을 위한 체크보드를 생성하는 양안 카메라, 그 양안 카메라를 이용한 체크보드 생성 방법 커머스마이너(주) 2011-06-30 2013-04-30 AVMR 특허청
7 특허권 차량용 영상기록장치를 이용한 이동식 저장장치의 복구 시스템 및 방법 커머스마이너(주) 2014-11-04 2016-05-23 대시 캠 특허청
8 특허권 OBD를 이용한 차량용 영상기록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14-11-07 - 대시 캠 특허청
9 특허권 이동식 저장 장치를 관리하는 차량용 영상 기록 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14-11-07 - 대시 캠 특허청
10 특허권 차량용 영상 기록 장치의 데이터 저장 방법 커머스마이너(주) 2014-12-02 - 대시 캠 특허청
11 특허권 영상데이터를 이용한 차선이탈 경고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4-12-02 - 대시 캠 특허청
12 특허권 차선 이탈 감지 기능을 갖는 차량용 영상기록장치의 차선 이탈 인식 감도 유지 방법 커머스마이너(주) 2014-12-02 2016-08-22 대시 캠 특허청
13 특허권 바퀴위치가 표시되는 차량용 영상기록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15-04-17 - 대시 캠 특허청
14 특허권 영상 필터링 기능을 갖는 차량용 영상 기록 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15-04-17 - 대시 캠 특허청
15 특허권 모션 인식 기능을 갖는 차량용 영상 기록 장치의 데이터 처리 개선 방법 커머스마이너(주) 2015-04-17 2017-01-31 대시 캠 특허청
16 특허권 차량의 거리판단이 가능한 차량용 영상기록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15-04-17 - 대시 캠 특허청
17 특허권 자동설정이 가능한 차량용 영상기록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15-04-17 - 대시 캠 특허청
18 특허권 차량의 과속 정보 저장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5-04-17 - 대시 캠 특허청
19 특허권 원격시동 장치를 이용한 강제 충전 기능을 갖는 차량용 영상 기록 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15-04-17 - 대시 캠 특허청
20 특허권 알코올농도 측정이 가능한 차량용 영상기록장치 커머스마이너(주) 2015-04-17 - 대시 캠 특허청
21 특허권 차량의 차선이탈 경보 저장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5-04-20 - 대시 캠 특허청
22 특허권 근거리 통신을 이용하여 페더링을 하는 무인 전동 비행체 커머스마이너(주) 2015-12-03 - 드론 특허청
23 특허권 결제 시스템이 결합된 내비게이션 커머스마이너(주) 2015-12-03 - 내비게이션 특허청
24 특허권 사각지대의 장애물을 감지하는 차량 내비게이션 커머스마이너(주) 2015-12-03 - 내비게이션 특허청
25 특허권 자동차의 안전거리 확보를 유도하는 내비게이션 커머스마이너(주) 2015-12-03 - 내비게이션 특허청
26 특허권 충격량 감도를 조절하여 영상의 저장여부를 결정하는 블랙박스가 구비된 내비게이션 커머스마이너(주) 2015-12-03 - 내비게이션 특허청
27 특허권 내비게이션에 연동이 가능한 방범 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5-12-03 - 내비게이션 특허청
28 특허권 NFC 통신을 이용하여 사용자를 인증하는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5-12-16 - 대시 캠 특허청
29 특허권 도로의 교통 정보제공이 가능한 내비게이션 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5-12-18 2018-07-10 내비게이션 특허청
30 특허권 무인비행체 커머스마이너(주) 2015-12-18 - 드론 특허청
31 특허권 OBD를 이용한 거치형 내비게이션 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5-12-18 2018-07-10 내비게이션 특허청
32 특허권 카메라를 구비한 차량용 내비게이션 커머스마이너(주) 2015-12-31 2017-06-26 내비게이션 특허청
33 특허권 차량의 주차위치 알림 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5-12-31 - 대시 캠 특허청
34 특허권 무인 전동 비행체를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 상황 감시 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6-02-03 - 드론 특허청
35 특허권 차량의 부품 점검시기를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커머스마이너(주) 2016-02-23 - 내비게이션 특허청
36 특허권 사물인터넷 기반의 수면자세 감시 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6-02-23 - IoT 특허청
37 특허권 프로젝터가 결합된 내비게이션 커머스마이너(주) 2016-02-23 - 내비게이션 특허청
38 특허권 보조 모니터와 연계되는 거치형 내비게이션 시스템 커머스마이너(주) 2016-02-25 - 내비게이션 특허청
39 특허권 탈부착이 가능한 부품을 구비한 거치형 내비게이션 커머스마이너(주) 2016-03-11 - 내비게이션 특허청
40 디자인 블랙박스 커머스마이너(주) 2015-08-13 2016-03-22 대시 캠 특허청
41 디자인 드론 커머스마이너(주) 2016-03-31 2016-09-13 드론 특허청
42 디자인 드론 커머스마이너(주) 2016-09-01 2017-02-07 드론 특허청
2)해외 특허
번호
권리구분
국가 등록번호
출원명칭
등록일
1 해외특허 미국 US 8,207,961 3D GRAPHIC PROCESSING DEVICE AND STEREOSCOPIC IMAGE DISPLAY DEVICE USING THE 3D GRAPHIC PROCESSING DEVICE 2012-06-26
2 해외특허 미국 US 8,154,543 STEREOSCOPIC IMAGE DISPLAY DEVICE 2012-04-10
7. 기타 참고사항
가. 업계의 현황
(1) 사업부문별 현황
당사는 현재 경남제약 및 자사브랜드 케어플러스 제품을 포함하여 기타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의 온라인 판매를 통해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으며, 주력사업인 온라인커머스 사업 부문과 더불어 스마트카 부문,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부문,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은 하기와 같습니다.
1) 온라인커머스 사업 부문
당사는 경남제약의 온라인 독점 파트너쉽, 자사 온라인 판매채널 구축, 신제품 기획 및 마케팅 등을 통해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며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통해 미디어 커머스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자사브랜드 케어플러스 제품으로는 비타민C1000, 리셋다이어트, 글루타치온필름, B로날린, 참효소답다, 비타파워샷이뮨 및 관절엔MSM, 밀크시슬 등 자체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여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사업분야와 관련된 건강기능식품과 온라인 시장의 현황은 하기와 같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생산현황과 같이 건강기능의 제품과 생산실적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령화시대, 생활소득의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출은 꾸준히 상승하여 향후에도 건강기능식품의 성장세는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건강기능식품 생산현황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제조업체수(개소)
496
500
508
521
539 566
품목수(개)
21,500
23,891
26,342
28,197
33,456 36,821
생산량(톤)
45,649
52,771
71,681
76,696
136,915 144,110
생산액(백만원)
1,481,890
1,728,771
1,946,356
2,264,166
2,711,950 2,804,999
매출액
(백만원)
소계
2,237,395
2,522,108
2,950,787
3,325,388
4,032,130 4,169,481
국내판매액
2,129,739
2,396,225
2,808,103
3,098,950
3,801,498 3,891,414
해외수출액
107,656
125,883
142,684
226,438
230,632 278,067
생산액증가율(%)
0.7
16.7
12.6
16.3
19.8 3.4
매출액증가율(%)
5.2
12.7
17.0
12.7
21.3 3.4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2023년 12월 기준
또한 국내 온라인 시장의 규모도 2021년까지 연간 두자리 숫자의 성장률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쇼핑의 활성과, 물류 인프라 및 스마트한 소비의 증가로 온라인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온라인 시장 규모 추이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추정)
규모(억원)
1,137,297
1,352,640
1,594,384
1,928,947
2,098,790
2,273,470
성장율(%)
18.9%
17.9%
21.0%
8.8%
8.3%
※출처 : 통계청 /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스마트카 사업 부문
세계적인 기업과 국가의 주요 경쟁력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함에 따라, 국내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술 중 비전 엔진(Vision Engine) 기술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당사 스마트카 부문의 주력 품목인 블랙박스 (대시캠, Dash Cam)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가장 선호되는 자동차 옵션 중 하나로 크게 성장하였으며,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대시캠 장착 고객에 대해 1년간 본인이 납부하는 보험료의 3%~5%를 할인해주고 있으며 택시, 버스 등의 경우 2019년부터 블랙박스 설치가 의무화 되어 영업용, 상용차까지 장착률이 늘어가고 있는 등 국내 대시 캠 시장은 세계 어느 국가보다 높은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의 시장은 비포마켓의 확대와 스마트폰을 통한 네비게이션 사용이 증가하면서 애프터마켓의 수요는 다소 줄었으나 네비게이션 지도공급업체의 판매 예상 수량 기준으로는 완만한 수준의 수량감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저가형 차량판매(화물차, 승합차, 경차, 렌트카 등) 시장과 국토교통부 차량등록대수 보도자료(2022.01.28.)의 중고자동차 연도별 거래현황 추이에 따르면 2021년 집계된 중고차 거래량은 직전 3년간 4.8% 증가하였고, 직전년도대비 0.1%하락하였으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장규모는 약 387만대로 신차 시장규모 약 174만대와 비교해 2배가 넘는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보급형 네비게이션에 대한 수요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22.01.28.) 중고자동차 연도별 거래현황 추이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22.01.28.) 중고자동차 연도별 거래현황 추이
국내와 비교할 때 해외시장 블랙박스 보급률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글로벌 조사기관 Maximize Market Research가 2020년 실시한 글로벌 블랙박스 수요 전망에서는 캐나다와 미국을 포함한 북미시장에서의 꾸준한 블랙박스 수요 증가가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인 Grand View Research의 블랙박스 시장규모 관련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블랙박스 시장규모는 약 40억 3천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복합성장률(CAGR) 9.6%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망을 통해서 국내외 블랙박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그에 따른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글로벌 블랙박스 수요 전망(maximize market research, 2020)
글로벌 블랙박스 수요 전망(maximize market research, 2020)
3)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 부문
당사는 여성의 신체주기에 따른 다양한 분비물들을 효과적으로 흡수, 건조, 방수할 수 있는 고기능성 원단으로 만든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 초경을 준비하는 청소년, 가임기에 해당하여 생리주기에 속하는 여성, 출산 및 건강, 완경 등의 이유로 요실금 및 기타 분비물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 모두가 착용할 수 있는 고기능성 위생팬티를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 위생팬티는 생리용품과 함께 사용 가능하며, 단독으로 사용하여도 기능에 문제가 없을 정도의 제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생팬티는 유사한 역할을 하는 생리팬티 및 생리대와 경쟁관계가 있습니다. 국내 생리대 산업만 구분하여 통계로 작성하고 있지 아니하여 생리대산업이 포함된 의약외품산업의 시장규모와 추세를 기준으로 생리대산업 시장 규모를 간접적으로 추정할 수 있으며, 당사 제품의 시장규모 판단 시 참고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간한 "2022 식품의약품 산업동향통계"에서는 2021년도 의약외품의 생산액과 국내시장규모는 각각 2.3조원, 2.4조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020년도 급성장한 시장규모에 대비해서 시장규모가 감소하였으나 2019년 대비 시장규모는 증가하였고, 2012년부터 2021년까지의 연도별 생산액과 국내시장규모는 다음과 같으며, 연평균성장률은 각각 6.6%, 8.8%입니다.
이미지: 식품의약품안전처 - 2022년 식품의약품 산업동향통계
식품의약품안전처 - 2022년 식품의약품 산업동향통계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소비문화와 유해물질 파동에 따른 생리대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과 불안감, 입는 팬티로 여성의 일반적인 분비물과 생리기간의 분비물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의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생리기간에도 팬티 하나로 지낼 수 있는 문화가 점점 형성,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회용 제품(일회용생리대)의 소비자가 다회용 제품으로 넘어올 것으로 예상되며, 당사는 위생팬티 시장을 선점하여 초경부터 완경, 완경 이후까지의 여성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성장함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4)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 부문
당사는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을 영위하며 해당 산업은 화장품 산업에 해당합니다. 화장품산업의 총생산액은 2013년 7.9조원에서 2021년 추정 16.6조원으로 증가하였으며, 2013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성장률 9.6%를 보이며 성장하였습니다.
이미지: 화장품산업 총생산과 gdp대비 비중
화장품산업 총생산과 gdp대비 비중
또한 전세계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3년도 3,178억달러에서 2021년 추정 4,678억달러로 연평균성장률 4.9%로 증가하였습니다. 아시아/태평양지역은 상대적으로 성장폭이 높아 같은 기간동안 연평균성장률 7.4%를 기록하였습니다.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는 총생산액에서 수출과 수입을 반영하며, 2010년대 초반까지는 성장하다가 2010 중반의 싸드문제 및 2010년 후반의 Covid19 등으로 성장이 둔화되었고 2013년도 101억달러에서 2021년 추정 132억달러로 연평균성장률 3.4%를 보이며 증가하였습니다.
이미지: 지역별 화장품 시장규모
지역별 화장품 시장규모
(2) 산업의 성장성
1)온라인 커머스 사업
영업 환경 및 트렌드의 변화는 코로나 19 사태와 같은 변수 등에 의해 유통 흐름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및 비대면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경남제약의 온라인 독점 파트너쉽, 자사 온라인 판매채널 구축, 신제품 기획 및 마케팅 등을 통해 경남제약의 우수한 건강기능식품과 자사브랜드 건강기능식품 제품 라인업으로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통해 미디어 커머스기업으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카 부문
현재 당사의 스마트카 부문의 주력 매출 품목인 대시 캠(Dash Cam) 시장은 동영상 유출에 따른 사생활 침해의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간 가장 선호되는 자동차 옵션 중 하나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대시 캠 시장은 세계 어느 국가보다 높은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 단체별로 영업용 차량에 대한 의무화를 실시하여 주요 대도시 영업용 택시와 버스 등은 대시 캠을 대부분 장착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대시 캠 장착 고객에 대해 1년간 본인이 납부하는 보험료의 3%~5%를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대시 캠 장착을 통해 사고의 책임 유무를 파악하기 쉽다는 점 외에도 운전자 본인의 운전 습관이 대시 캠에 기록되기 때문에 미장착 운전자보다 방어 운전을 하여 사고율을 줄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대시 캠 보급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평가와 함께 과거에 고속 성장하던 국내 내비게이션 산업의 경우도 성숙기에 접어들고, 이후 경쟁력을 가진 몇 개 업체 위주로 정리된 것과 유사하게 대시 캠 시장도 변환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기존 대시 캠 시장의 성장이 다소 주춤할 수는 있으나, 1) 대시 캠 교체 주기가 2~3년으로 지속적인 기저 수요가 존재하고, 2) 채널(카메라 수) 증가와 새로운 기능의 업그레이드로 단가 상승이 가능하며, 3) 장기적으로 해외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높으며, 4)기술의 진보와 함께 대시 캠에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의 기능이 다양한 용도로의 대시 캠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어 동 시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보급률이 높아질수록 판매가격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대시 캠은 1채널 보다는 전후방을 기록할 수 있는 2채널의 보급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현재 최신형은 4채널까지 등장하였습니다. 또한 고화소 등의 품질 향상과 새로운 기능(차선인식, 사물인식, ADAS 기능)들이 접목되면서 신제품의 판매단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중, 장기적으로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대시 캠은 내비게이션과는 다른 성장 과정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이 서비스 국가의 지도가 기본적으로 장착된다는 측면에서 수출 등에 한계가 있는 반면, 대시 캠은 영상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로서 어느 국가에서든 사용이 가능해 수출을 통한 성장 정체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대시 캠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기능을 하는 기기로서 선진국의 경우 상용차를 중심으로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각국 정부의 교통사고 예방과 사후 처리를 위한 방안으로서 차량용 대시 캠의 의무 장착에 대한 법률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WTA(World Trade Atlas)에 따르면 미국의 대시 캠 시장규모는 5,461백만달러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해당 조사자료에서 인용된 미국 대시 캠의 95% 이상은 국내의 제품과는 상이한 EDR(Event Data Recorder)를 의미합니다. EDR은 영상을 제외한 차량의 이동거리, 속도(및 가속도) 등의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차량 운행정보 제공 및 유사시 사고 조사자료로 활용하는 장치입니다. 이처럼 영상을 제외한 장치를 활용하는 형태는 서구권의 사생활을 중요시 하는 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에서도 차량 내 범죄 발생 예방, 10대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문제들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영상기반의 대시 캠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따라서 미국에서도 점차 영상기반의 대시 캠 시장이 EDR 시장을 대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이외에 JEITA(일본 전자정보기술 산업협회)에 따르면 일본의 대시 캠 판매 현황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30%이상의 성장율을 보였으며, Statista 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용 대시 캠의 시장은 2012년 10억달러 정도의 수준에서 2025년에는 59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각 국가별 요구사양에 부합하는 제품의 사용 및 장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 부문
현재 국내에는 기존의 위생팬티(공산품) 시장과 신규시장인 생리팬티(의약외품) 시장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위생팬티 시장의 기술력 향상으로 인해 소형 생리대를 대체할 정도의 제품이 출시됨에 따라 현재 의약외품 카테고리 안에 생리팬티라는 새로운 제품군이 생겼으며, 위생팬티 시장과 함께 생리팬티 시장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과 경쟁관계에 있는 생리대 시장은 2017년 3월 발생한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사건' 이후 국내 생리대에 대해 신뢰가 떨어지고,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커지면서 생리대 시장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대기업이 주를 이뤘던 생리대 시장에서 다양한 중소기업들이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또한 유기농 생리대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아예 면 생리대만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성향도 변하고 있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생리대 시장의 규모는 5000억원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순면 커버, 유기농 순면커버, 고기능성 제품의 선호도가 변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CU의 생리대 품목별 매출 비중을 조사한 결과를 참고하면 2018년 1~5월 순면·유기농제품의 매출 비중은 36.5%였습니다. 이는 생리대 유해물질 사건 이전인 2016년(11.8%)의 3배가 넘는 수치이며. 논란이 터지기 이전인 2014년에는 전체 생리대 매출의 2.8%였고, 2015년에는 10% 안팎이었습니다.
위와 같이 해당 산업의 시장 동향과 소비자 성향 변화로 미루어 보았을 때, 위생팬티 및 생리팬티 시장 성장과 생리대 시장에서의 소비자 유입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제품군은 여성의 필수소비재로서 경기에 따른 영향 또한 제한적이므로 산업의 안정성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 부문
반영구화장과 스킨케어, 에스테틱 사업이 속해있는 화장품산업의 총생산액은 2011년 6.39조에서 2020년 15.16조로 2배가 넘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반영구화장에 관한 관심의 증가와 반영구화장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1) 온라인커머스 부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세계 경제가 침체에 빠진 이후 언텍트(untact-비대면)소비는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오프라인 매장을 주로 이용하던 소비자들도 온라인 쇼핑 사용 빈도가 늘어났으며, 50대 이상 중장년층 마저 온라인 쇼핑 경험을 하며 온라인 쇼핑 경험은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각종 지표들을 살펴보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 시장이 옮겨가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년대비 2022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8.9% 증가, 온라인 9.5% 증가했으며 온라인시장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남제약의 우수한 건강기능식품등을 다양하고 거대한 플랫폼(쿠팡,네이버,카카오)을 활용하여 넓은 스펙트램을 갖추고 자사브랜드 제품 출시 등을 통해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춰 지속 가능한 사업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2) 스마트 카 부문
대시 캠 구매자 중 상당수는 신차 구매자이기 때문에 완성차 판매에 일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러한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비교적 고가인 자동차의 수요가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시 캠 또한 완성차와 함께 일반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현재 당사가 속해있는 차량용 대시 캠 시장은 신차 출시 전 차량에 장착되어 판매되는 비포마켓(Before Market)이 아닌 차량 출시 후 선호에 따라 장착되는 애프터마켓(After Market)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시장이 겪게 되는 완성차 시장의 변동에 따른 시장의 변화 정도는 대시 캠의 관점에서는 상대적으로 덜한 상황입니다.
또한, 대시 캠 등 안전장치 관련하여 추진 및 진행하고 있는 정부정책 등인 손보업계 지원, 강력범죄 및 여성 운전자 증가, 고가의 수입차 판매 비중의 증가 현상 등으로 인해 시장의 일반적인 경기 변동 상황과는 달리 2015년까지 시장 규모가 증가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차량용 대시 캠의 보급률 증가속도가 정체되는 시기(2010년대 후반~2020년 초반)까지는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후의 대시 캠 시장 경기 변동은 차량용 대시 캠 시장의 비포마켓(Before Market) 진출 여부, 스마트카 선행기술의 대시 캠 적용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 부문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소비문화와 유해물질 파동에 따른 생리대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과 불안감, 입는 팬티로 여성의 일반적인 분비물과 생리기간의 분비물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의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생리기간에도 팬티 하나로 지낼 수 있는 문화가 점점 형성,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회용 제품(일회용생리대)의 소비자가 다회용 제품으로 넘어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리대의 경우 여성의 필수소비재로서 경기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므로, 일회용 제품(일회용생리대)의 소비자가 위생팬티 시장에 유입된다면, 해당 시장 또한 경기에 따른 영향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할 수 있습니다.
4)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 부문
최근 정서적 효용을 높일 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소비 패턴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미용에 관한 관심이 연령과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증가하고 있고 관련 소비를 통해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는 최근 추세를 볼 때 화장품시장은 타 시장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이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온라인커머스 사업 부문
당사는 경남제약의 온라인 독점 파트너쉽, 자사 온라인 판매채널 구축, 신제품 기획 및 마케팅 등을 통해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며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통해 미디어 커머스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자사브랜드인 케어플러스 제품으로는 비타민C1000, 리셋다이어트, 글루타치온필름, B로날린, 참효소답다, 비타파워샷이뮨 및 관절엔MSM, 밀크시슬 등 자체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여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카 사업 부문
대시 캠 시장은 단순히 기록, 저장하는 매체가 아닌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이 부가된 지능형 대시 캠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즉 스마트 카 시대로의 진입 단계에 맞춰 소비자는 LCD장착, 해상도 증가, 채널수 증가, 야간/주차장 화질 개선, 번호 인식 기능 등 여러가지 기능이 부가된 고사양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우수한 영상ㆍ음성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ISP 튜닝 등 개발부터 생산 전 과정에 대한 자체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의 개선은 물론 탁월한 원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국내 다양한 브랜드 제조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의 제품도 출시하여 납품 중이며, 향후 비즈니스 확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 부문
위생팬티는 국내 여성 기능성 속옷 시장에서 약 30년 이상 형성되어 온 시장이며, 최근 약 4~5년 간 새롭게 기능성 위생팬티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성의 신체주기에 따른 다양한 분비물들을 효과적으로 흡수, 건조, 방수할 수 있는 고기능성 원단으로 만든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여, 고기능성 위생팬티를 포함하여 위생용품 및 속옷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4)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 부문
미용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스킨케어 등 관련제품의 소비를 이끌어왔으며 최근 반영구화장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며 해당분야 제품의 품질 및 기술이 발전하고있습니다. 당사는 시장내 수요 및 트렌드를 파악하여 반영구화장 관련 제품 및 스킨케어 제품 등 경쟁력있는 제품을 확보하여 유통,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현재 경남제약 및 자사브랜드인 케어플러스 제품을 포함하여 기타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온라인에 판매하는 온라인커머스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스마트카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에는 기술력있는 원단 소재의 여성 위생팬티를 주력 제품으로하는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부문과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분야의 사업부문을 추가하여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은 하기와 같습니다.
1) 온라인커머스 사업 부문
당사는 경남제약의 온라인 독점 파트너쉽, 자사 온라인 판매채널 구축, 신제품 기획 및 마케팅 등을 통해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며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통해 미디어 커머스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자사브랜드인 케어플러스 제품으로는 비타민C1000, 리셋다이어트, 글루타치온필름, B로날린, 참효소답다, 비타파워샷이뮨 및 관절엔MSM, 밀크시슬 등 자체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여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카 사업 부문
세계적인 기업과 국가의 주요 경쟁력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함에 따라, 국내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술 중 비전 엔진(Vision Engine) 기술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3)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 부문
위생팬티는 국내 여성 기능성 속옷 시장에서 약 30년 이상 형성되어 온 시장이며, 최근 약 4~5년 간 새롭게 기능성 위생팬티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성의 신체주기에 따른 다양한 분비물들을 효과적으로 흡수, 건조, 방수할 수 있는 고기능성 원단으로 만든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여, 고기능성 위생팬티를 포함하여 위생용품 및 속옷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4)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 부문
반영구화장이란 바늘 등을 사용하여 인체에 유해성이 없는 색소로 눈썹이나 아이라인 등을 반영구적으로 새겨 넣는 행위로서 최근 반영구화장에 관한 관심의 증가와 반영구화장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국내에서도 반영구화장을 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반영구화장 시장을 주 타겟으로 경쟁력있는 제품을 유통하여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기 위해 노력중이며, 스킨케어/에스테틱 분야에서도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확보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의 산업 특성상 시장 및 경쟁회사별 시장점유율을 집계하는 기관이 없어 합리적 추정이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는 온라인사업 런칭이후 점진적인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경남제약과 온라인 독점 파트너쉽 계약 체결로 온라인 운영권 확보와 더불어 전문적인 온라인팀을 구축하여 메이저 온라인 채널에 입점하는 등 판매처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사 온라인 상품을 개발 및 확장함에 따라 당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관계사와 협업하여 진행하여 관계사 시너지를 낼 계획입니다.
또한 (주)리마커블랩스와의 흡수합병을 통해 위생팬티를 주력제품으로 하는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고,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산업군 내에서 경쟁력있는 영업권을 양수하여 뷰티사업본부를 신설하며 매출경로의 다각화와 타 사업부와의 시너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온라인 커머스 사업
영업 환경 및 트렌드의 변화는 코로나 19 사태와 같은 변수 등에 의해 유통 흐름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및 비대면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경남제약의 온라인 독점 파트너쉽, 자사 온라인 판매채널 구축, 신제품 기획 및 마케팅 등을 통해 경남제약의 우수한 건강기능식품과 자사브랜드 건강기능식품 제품 라인업으로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통해 미디어 커머스기업으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성 속옷 및 의류 사업
국내 여성 기능성 속옷 시장에서 약 30년 이상 형성되어 온 시장이며, 최근 약 4~5년 간 새롭게 기능성 위생팬티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성의 신체주기에 따른 다양한 분비물들을 효과적으로 흡수, 건조, 방수할 수 있는 고기능성 원단으로 만든 차별화된 제품인 위생팬티를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 위생팬티는 국가가 인정한 안전기준 시험 통과를 마쳤으며, 일반 KC인증이 아닌 더 까다로운 아동용 유해 물질 안전 요건 기준의 아동용KC인증을 받아 더 안전하고 더 믿을 수 있는 제품이며, 이와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선점 및 성장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반영구화장 및 스킨케어/에스테틱 사업
화장품산업 시장규모의 증가와 더불어 최근 반영구화장에 관한 관심의 증가와 반영구화장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관련 재료 및 제품판매, 교육 등의 시장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빠른 시장진입을 통해 발전가능성이 있는 반영구화장품 시장을 선점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동시에 스킨케어 및 에스테틱 사업을 영위하며 경쟁력있는 제품을 확보 및 유통함으로써 화장품산업 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20231231_커머스마이너 조직도
20231231_커머스마이너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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