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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P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7006 2024. 5. 24.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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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P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요약)

(단위 : 사)
구분 연결대상회사수 주요
종속회사수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상장 - - - - -
비상장 15 1 - 16 -
합계 15 1 - 16 -
※상세 현황은 '상세표-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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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연결대상회사의 변동내용

구 분 자회사 사 유
신규
연결 SOOP (THAILAND) COMPANY LIMITED 지분 출자
- -
연결
제외 - -
- -
주1) 2024년 3월  지분 투자로 설립되어, 당사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에 포함되었습니다.  

다. 회사의 법적ㆍ상업적 명칭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숲(SOOP CO., LTD.)입니다.

라.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1996년 4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12월 19일에 한국거래소(KOSDAQ)에 상장 되었습니다.


마.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주소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28번길 15 판교세븐벤처밸리 1단지 2동
          201호, 801호, 901호 (삼평동)
- 전화번호 : 1688-7022
- 홈페이지 : http://corp.sooplive.co.kr/


바. 중소기업 등 해당 여부

중소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벤처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중견기업 해당 여부 해당


사. 주요사업의 내용
당사의 주요사업은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강력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경제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크게 기부경제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전체 매출의 82.9%)과, '광고 및 콘텐츠제작 매출'(전체 매출의 16.0%)으로 구분됩니다. 이중 광고매출은 광고 솔루션 AAM을 통해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을 통해 브랜딩 광고를 제작하는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핵심 사업인 유저중심의 'AfreecaTV' 서비스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여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더불어 광고와 라이브 커머스 등 신사업의 준비를 단계별로 진행함으로써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동 공시서류의 'II. 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1) 플랫폼 사업 및 광고사업의 매출비중은 2024년도 사업년도 시작일 부터 공시작성 기준일 현재까지의 매출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연결종속회사 중 자산총액이 당사 별도 자산총액의 10%이상이거나, 750억원 이상인 주요 종속회사는 없습니다.

아.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 평가일 : 2024.05.14

- 신용평가기관명 : (주)나이스디앤비

- 신용등급 : AA0


[평가등급표]

신용등급

등급정의

AAA

최상위의 상거래 신용도를 보유한 수준

AA

우량한 상거래 신용도를 보유하여, 환경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이 충분한 수준

A

양호한 상거래 신용도를 보유하여, 환경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이 상당한 수준

BBB

양호한 상거래 신용도가 인정되나, 환경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은 다소 제한적인 수준

BB

단기적 상거래 신용도가 인정되나, 환경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은 제한적인 수준

B

단기적 상거래 신용도가 인정되나, 환경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은 미흡한 수준

CCC

현 시점에서 신용위험 발생가능성이 내포된 수준

CC

현 시점에서 신용위험 발생가능성이 높은 수준

C

현 시점에서 신용위험 발생가능성이 매우 높고 향후 회복가능성도 매우 낮은 수준

D

상거래 불능 및 이에 준하는 상태에 있는 수준

NG

등급부재:신용평가불응, 자료불충분, 폐(휴)업 등의 사유로 판단보류

※ 기업의 신용능력에 따라 AAA 등급에서 D 등급까지 10등급으로 구분 표시되며 등급 중 AA등급에서 CCC 등급까지의 6개 등급은 그 상대적 우열 정도에 따라 +, - 기호가 첨부


자. 회사의 주권상장(또는 등록ㆍ지정) 및 특례상장에 관한 사항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현황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일자 특례상장 유형
코스닥시장 상장 2033년 12월 19일 해당사항 없음


2. 회사의 연혁


가. 본점소재지 및 그 변경
당사 본점소재지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228번길 15 판교 7벤처밸리 1단지 2동 201호, 801호, 901호 이며, 최근 5사업연도 중 본점소재지의 변경이 없습니다.


나.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20년 03월 27일 정기주총 - 대표이사 서수길
대표이사 정찬용 -
2021년 03월 30일 정기주총 사외이사 정재민
상근감사 김성우
(주1) - 사외이사 권강현
상근감사 김성익
(주1)
2021년 12월 25일 - - - 대표이사 서수길
(주2)
2023년 03월 29일 정기주총 - 대표이사 정찬용
사내이사 서수길 -
2024년 03월 29일 정기주총 사외이사 임수연
기타비상무이사 김성우 사외이사 정재민 -
주1) 사외이사 권강현 및 상근감사 김성익의 임기 만료에 따라 제25기 정기주주총회(2021.03.30)를 통해 신규 사외이사 정재민 및 상근감사 김성우를 선임하였습니다.
주2) 2021.12.15 서수길 대표이사 사임에 따라, 기존 각자 대표이사 체제(대표이사 서수길, 대표이사 정찬용)에서 대표이사 1인 체제(대표이사 정찬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주3) 공시 제출일(2024.03.21) 기준 당사의 최대주주는 (주)쎄인트인터내셔널 (2,961,109주/25.76%)이며, 당사의 사내이사 서수길은 (주)쎄인트인터내셔널의 지분 85.43%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입니다
주4) 제28기 정기주주총회(2024.03.29)를 통해 사외이사 정재민의 중임, 기타비상무이사 김성우의 선임, 신규 사외이사 임수연의 선임의 건이 결의 되었으며, 원안대로 승인되었습니다.



다. 최대주주의 변동
- 해당사항 없음

라. 상호의 변경
제28기 정기주주총회('24.03.29 개최예정)를 통해 제2-1호 안건 : '상호변경의 건'이 결의 됐으며, 원안대로 승인됨에 따라 '주식회사 숲'(영문 표기 : 'SOOP CO., LTD.')으로의 상호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상호변경의 내용은 상호변경 안내 공시(24.03.29)를 통해 안내되었습니다.

마. 회사가 화의, 회사정리절차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절차를 밟은 적이 있거나 현재 진행중인 경우 그 내용과 결과
- 해당사항 없음

바. 회사가 합병등을 한 경우 그 내용

- 5사업연도 내 해당 사항 없음

사. 회사의 업종 또는 주된 사업의 변화
- 해당사항 없음

3. 자본금 변동사항



가. 자본금 변동추이


(단위 : 원, 주)
종류 구분 당분기말
(2024년 1분기) 28기
(2023년말) 27기
(2022년말) 26기
(2021년말) 25기
(2020년말)
보통주 발행주식총수 11,497,767 11,494,767 11,494,767 11,494,767 11,494,767
액면금액 500 500 500 500 500
자본금 5,747,383,500 5,747,383,500 5,747,383,500 5,747,383,500 5,747,383,500
우선주 발행주식총수 - - - - -
액면금액 - - - - -
자본금 - - - - -
기타 발행주식총수 - - - - -
액면금액 - - - - -
자본금 - - - - -
합계 자본금 5,747,383,500 5,747,383,500 5,747,383,500 5,747,383,500 5,747,383,500


4. 주식의 총수 등



가. 주식의 총수 현황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 (단위 : 주)
구  분 주식의 종류 비고
보통주 우선주 합계
 Ⅰ. 발행할 주식의 총수 100,000,000 - 100,000,000 -
 Ⅱ.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 21,336,367 - 21,336,367 -
 Ⅲ. 현재까지 감소한 주식의 총수 9,841,600 - 9,841,600 -

 1. 감자 9,841,600 - 9,841,600 회사분할
 2. 이익소각 - - - -
 3. 상환주식의 상환 - - - -
 4. 기타 - - - -
 Ⅳ. 발행주식의 총수 (Ⅱ-Ⅲ) 11,494,767 - 11,494,767 -
 Ⅴ. 자기주식수 837,831 - 837,831 -
 Ⅵ. 유통주식수 (Ⅳ-Ⅴ) 10,656,936 - 10,656,936 -
주1) 상기 '자기주식수'는 2024.03.31일 주주명부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2024.03.29일 체결 물량 8,955주가 미포함된 수량으로, 해당 물량 포함 시 자기주식수는 846,786주 입니다.


나. 자기주식 취득 및 처분 현황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 (단위 : 주)
취득방법 주식의 종류 기초수량 변동 수량 기말수량 비고
취득(+) 처분(-) 소각(-)
배당
가능
이익
범위
이내
취득 직접
취득 장내
직접 취득 보통주식 - - - - - -
기타주식 - - - - - -
장외
직접 취득 보통주식 - - - - - -
기타주식 - - - - - -
공개매수 보통주식 - - - - - -
기타주식 - - - - - -
소계(a) 보통주식 - - - - - -
기타주식 - - - - - -
신탁
계약에 의한
취득 수탁자 보유물량 보통주식 239,993 66,480 239,993 - 66,480 주2)
기타주식 - - - - - -
현물보유물량 보통주식 531,358 239,993 - - 771,351 주3)
기타주식 - - - - - -
소계(b) 보통주식 771,351 306,473 239,993 - 837,831 -
기타주식 - - - - - -
기타 취득(c) 보통주식 - - - - - -
기타주식 - - - - - -
총 계(a+b+c) 보통주식 771,351 306,473 239,993 - 837,831 -
기타주식 - - - - - -
주1) 상기 '자기주식 취득 및 처분 현황'은 공시작성기준일(2024.03.31)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공시제출일 현재(2024.05.16) 당사의 자기주식 현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2) 상기 '수탁자 보유물량'은 2024.03.31일 주주명부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2024.03.29일 체결 물량 8,955주가 미포함되어있습니다.
주3) 당사는 당기 중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체결결정'(2024.02.15) 공시를 통해 NH투자증권과 100억원 규모의 신탁계약을 체결하였음을 공시하였습니다.
주4) 전기 중 당사는 자기주식 신탁계약 체결을 2회 진행하였으며, '수탁자 보유물량'은 해지일(2024.01.31)이후 당사 계좌에 입고되었습니다.




다. 자기주식 신탁계약 체결ㆍ해지 이행현황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 (단위 : 원, %, 회)
구 분 계약기간 계약금액
(A) 취득금액
(B) 이행률
(B/A) 매매방향 변경 결과
보고일
시작일 종료일 횟수 일자
신탁 체결 2022년 02월 10일 2022년 08월 10일 10,000,000,000 9,989,338,900 99.89 - - 2022년 08월 11일
신탁 체결 2022년 06월 10일 2022년 12월 10일 10,000,000,000 9,975,886,200 99.76 - - 2022년 12월 12일
신탁 해지 2022년 02월 10일 2022년 08월 10일 10,000,000,000 9,989,338,900 99.89 - - 2022년 08월 11일
신탁 해지 2022년 06월 10일 2022년 12월 10일 10,000,000,000 9,975,886,200 99.76 - - 2022년 12월 12일
신탁 체결 2023년 07월 31일 2024년 01월 31일 10,000,000,000 9,327,281,600 93.27 - - 2024년 01월 31일
신탁 체결 2023년 07월 31일 2024년 01월 31일 10,000,000,000 9,532,692,200 95.33 - - 2024년 01월 31일
신탁 해지 2023년 07월 31일 2024년 01월 31일 10,000,000,000 9,327,281,600 93.27 - - 2024년 01월 31일
신탁 해지 2023년 07월 31일 2024년 01월 31일 10,000,000,000 9,532,692,200 95.33 - - 2024년 01월 31일
신탁 체결 2024년 02월 15일 2024년 08월 16일 10,000,000,000 9,145,418,400 91.45 - - 2024년 08월 16일
주1) 최근 3사업년도의 자기주식 신탁계약 체결 및 해지 사항을 기재하였습니다.
주2) 상기 '결과 보고일'은 '신탁계약해지결과보고서'의 제출일 또는 제출 예정일을 기재하였습니다.
주3) 상기 자기주식 '신탁계약 체결'해지 이행현황'은 공시작성기준일(2024.03.31)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공시제출일 현재(2024.05.16) 당사의 자기주식 현황과 다를 수 있습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가. 정관 변경 이력

정관변경일 해당주총명 주요변경사항 변경이유
2019년 03월 29일 제23기
정기주주총회
제7조의2 (주식 등의 전자등록)

제8조 (주권의 발행과 종류)
제14조 (명의개서대리인)
제15조 (주주등의 주소, 성명 및 인감 또는 서명 등 신고)
제16조 (주주명부의 폐쇄 및 기준일)
제19조 (사채발행에 관한 준용 규정)
제52조 (외부감사인의 선임)

전자증권법 신설 및 개정된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반영
2021년 03월 30일 제25기
정기주주총회
제8조의2 (우선주식의 수와 내용)

제11조 (주식매수선택권)

제12조 (신주의 배당기산일)  
제14조 (명의개서대리인)

제16조 (주주명부의 폐쇄 및 기준일)

제17조 (전환사채의 발행)

제18조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제45조 (감사의 선임)

개정상법에 따른 정관 변경의 건
2022년 03월 29일 제26기
정기주주총회 제40조의2 (위원회) 위원회 설립 규정 근거 수립
2024년 03월 29일 제28기
정기주주총회 제1조 (상호)
제4조 (공고방법)
제22조 (소집통지 및 공고)
      제36조 (이사의 의무)
      제38조 (이사회의 구성과 소집)
      제40조 (이사회의 의사록)
      제6장
      제44조 (감사위원회의 구성)
      제45조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및 해임)
      제46조 (감사위원회 위원의 임기)
      제47조 (위원장의 선임)
      제48조 (감사위원회의 직무)
      제49조 (감사록)
      제51조 (재무제표 등의 작성 등)
      제52조 (외부감사인의 선임) 사명 변경 및 감사위원회 설치
주1) 제28기(2023년) 정기 주주총회('24.03.29 개최예정) 안건 중 정관 변경의건이 포함되었으며, 원안대로 승인되었습니다.



나. 사업목적 현황

구 분 사업목적 사업영위 여부
1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공급업

영위
2

  정보처리기술에 관한 컨설팅

영위
3

  시스템 통합 사업

영위
4 디지털통신 네트워크 사업 미영위
5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판매 및 수출입업 영위
6 데이타베이스 및 온라인정보제공업 영위
7 B2C, C2C상거래업 영위
8 광고업 영위
9 부동산 관련 서비스업 영위
10 영화 제작 기자재 유통업 미영위
11 부동산 임대업 영위
12 디지털 컨텐츠의 개발, 제작, 유통, 판매에 관한 사업 영위
13 모바일 콘텐츠 개발 및 판매업 영위
14 인터넷 전자화폐 및 전자상품권 발행업 영위
15 캐릭터상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
16 각종 행사와 문화사업의 주최, 스폰서 및 행사 대행업 영위
17 도서, 온라인 전자서적 및 잡지 출판업 미영위
18 부가통신업 영위
19 전자상거래 영위
20 온라인 음악서비스 제공업 영위
21 인터넷 방송업 영위
22 기타 상품중개업 영위
23 3D 프린터 제작 및 판매업 미영위
24 교육서비스업 영위
25 방송프로그램제작업 영위
26 판매대행업 영위
27 프로게임단운영업 영위
28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 영위
29 비디오물 제작업 및 배급업 영위
30 위 각항에 관련된 부대사업 영위
주1) 공시대상기간 중 정관상 사업목적을 변경(추가,수정 또는 삭제)한 내용이 없습니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대표 서비스인'AfreecaTV'는 1인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 누구나 다양한 주제로 자유로이 소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출구성은 크게 ① 플랫폼 매출 (기부경제선물, 기능성 아이템/전체 매출의 약 82.9%), ② 광고 및 콘텐츠 제작 매출 (플랫폼 광고, 콘텐츠형 광고/전체 매출의 약 16.0%), ③ 기타매출(전체 매출 대비 1.1%)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체 매출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플랫폼 매출은 스트리머에게 선물할 수 있는 별풍선과 구독으로 구성된 기부경제선물과 광고 스킵, 멀티뷰 및 플레이어 타임머신 기능 등 유저의 시청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퀵뷰/퀵뷰플러스 등의 기능성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로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는 전통적 디스플레이 광고형식의 플랫폼 광고와 당사의 라이브 스트리밍 특성을 활용하여 콘텐츠 자체를 광고화하는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타 매출은 플랫폼, 광고 사업 이외의 계열회사 매출과 임대 매출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다년간 축적된 'AfreecaTV' 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1인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플랫폼의 생태계 강화와 콘텐츠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숏폼(Short-form)을 포함한 VOD(동영상 서비스)서비스 확장, e스포츠 및 스포츠 전문 케이블티비 채널인 ㈜아프리카콜로세움 운영 등 참여자의 접근성을 강화하여 전방위적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에서의 콘텐츠 및 커뮤니티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스트리머의 콘텐츠 제작 활동을 지원하고 협업을 통해 웰메이드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개인화를 도입하여 재능있는 스트리머들의 콘텐츠가 사용자들에게 적절히 추천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아마추어 야구, 당구 등 종합 스포츠 콘텐츠의 투자를 통해 관련 커뮤니티 확보의 노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 당구전문회사인 (주)파이브앤식스를 인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배양된 강력한 커뮤니티 기반의 기부경제 선물 문화는 일자리 창출, 사회공헌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경제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으며, 회사는 이를 스트리머 개인 콘텐츠를 포함한 플랫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품질 개선에 재투자하여 더 견고한 커뮤니티를 다지는 선순환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나아가, 기업 가치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국내 플랫폼의 리브랜딩을 통한 기업 인식 개선에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광고의 경우 2021년 3월에 도입한 AAM(AfreecaTV Ads Manager)솔루션을 통해 맞춤형 광고 상품의 실시간 경매를 가능하게 함에 따라 플랫폼 광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다양한 광고 상품을 추가하여 플랫폼광고의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디스플레이 방식에서 벗어나 당사만의 특징을 살린 맞춤형 콘텐츠광고 제작을 통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방안으로 차별화하고 있으며, 광고대행사 겸 미디어랩사인 (주)프리비알과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인 (주)씨티티디의 인수를 통해 콘텐츠들의 패키지 광고상품 개발 및 영업 인프라를 활용하여 확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회사는 글로벌 서비스 확장을 위해, 국내 'AfreecaTV' 서비스와는 별도의 글로벌 신규 플랫폼의 출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강력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한 스트리밍 서비스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여 국내외 시장공략을 지속하는 동시에 라이브 커머스 등 신사업 준비를 단계별로 진행함으로써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확대하겠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플랫폼
전체 매출의 약 82.9%를 구성하는 플랫폼 매출은 별풍선, 구독 등의 ①기부경제선물과 유료아이템 상품인 퀵뷰등의 ②기능성 아이템으로 구성됩니다.
별풍선은 스트리머에게 후원하는 서비스로, 별풍선을 선물하면 스트리머의 팬클럽에 가입되어 팬클럽 공개 게시판을 사용할 수 있고, 별풍선을 많이 선물한 열혈팬은 해당 스트리머 방송이 인원이 가득 찬 상태가 되어도 언제든지 퀵뷰 아이템 없이 입장이 가능합니다. '구독'은 좋아하는 스트리머를 정기 후원하는 형태의 기부경제선물로서, 구독한 팬은 스트리머의 본방송에 언제든 바로 입장이 가능하며, 영상 광고 제거 및 전용 퍼스나콘, 이모티콘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아이템인 퀵뷰/퀵뷰플러스는 시청 가능 인원이 가득 찬 방도 바로 입장이 가능하고, 방송 입장 시 동영상 광고 없이 바로 방송 시청이 가능한 아이템이며, 이 중 퀵뷰 플러스는 모바일 멀티뷰 기능 및 시청에 따라 애드벌룬을 지급하는 혜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티커는 선물 시 서포터 회원이 될 수 있으며, 스트리머는 선물받은 스티커를 이용해 방송에 필요한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나. 광고
광고 및 콘텐츠 제작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16.0%을 차지하고 있으며, 당사의 플랫폼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광고주의 마케팅 컨셉에 맞는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와 검색광고는 물론, 콘텐츠가 시작되기 전에 볼 수 있는 pre-roll, 영상 중간에 노출되는 mid-roll 및 콘텐츠가 끝난 후 송출되는 post-roll 등의 전통적인 영상 광고와 함께, 유저가 광고캠페인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스트리머에게 선물할 수 있는 'Ad Balloon'과 브랜드 또는 특정 상품을 위한 콘텐츠를 직접 제작 및 송출하는 콘텐츠형 광고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광고의 경우 실시간 입찰 및 광고효과의 분석을 통해 광고 효율 극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오픈광고 플랫폼 'AAM (AfreecaTV Ads Manager)'를 21년 3월 출시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왔습니다. 또한, 콘텐츠형 광고의 경우 최근 각광받는 광고 영역으로 당사의 견고한 커뮤니티의 강점을 활용하여 e스포츠 리그 제작은 물론, 라이브 커머스 등의 확장을 통해 더욱더 다양한 광고주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형태로 진화하여 향후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 기타
기타매출에는 '(주)프리캡'의 소셜트레이딩을 포함한 연결종속법인의 '플랫폼' 및  '기타매출' 및 '임대 수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당사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을 주로 영위하므로 원재료 및 생산설비에 관하여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주요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구분 제29기 1분기
(2024년) 제28기 1분기
(2023년) 제28기
(2023년) 제27기
(2022년)
매출액 매출비중 매출액 매출비중 매출액 매출비중 매출액 매출비중
1 플랫폼
(기부경제 선물 등) 78,679 82.9% 60,469 83.2% 258,999 74.5% 230,236 73.1%
2 광고 및 콘텐츠제작 15,189 16.0% 11,406 15.7% 82,332 23.7% 81,156 25.8%
3 기타 1,064 1.1% 830 1.1% 6,287 1.8% 3,585 1.1%
합 계 94,932 100.0% 72,705 100.0% 347,618 100.0% 314,977 100.0%
주1)  제작 프로덕션 등이 '광고 및 콘텐츠제작' 부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 판매 경로 및 방법

1) 판매조직
플랫폼 서비스는 PC/모바일 네트워크 망을 통하여 제공되기 때문에 별도의 직접적인 판매조직은 없습니다. 다만, 회사의 주요 매출원이 되는 스트리머들의 컨텐츠가 보다 원활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스트리머지원을 위한 조직과 광고 영업 조직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광고대행사 영업을 통한 판매도 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플랫폼 서비스는 PC/모바일 네트워크 망을 통하여 제공되므로 PC/모바일을 통한 판매가 대부분 입니다. 인터넷 접속이 이루어지는 장소라면 어디든지 플랫폼 서비스의 이용자 아이디로 별풍선 충전 및 기능성 아이템의 구매가 가능하며, 대금 지불 방식으로 신용카드, 핸드폰, 계좌이체, 인터넷 간편결제 등 다양한 수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 등과 같은 오프라인 영업점에서도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판매는 기본적으로 당사 사이트인 'AfreecaTV (http://www.afreecatv.com)'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모바일웹 등을 통하여 이용자가 직접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플랫폼 광고의 경우, AAM(AfreecaTV Ads Manager)을 통해 직접판매가 이루어지며, 광고대행사 영업을 통한 판매가 이루어 지는 일부의 경우에는 별도의 대행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컨텐츠형 광고의 경우, 개별 계약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4) 판매전략
당사는 1인 뉴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서, 당사 플랫폼 내 콘텐츠를 보다 다양화하고 1인 미디어 문화를 사회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스트리머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휴사 및 협력사 확대 등을 통해 콘텐츠의 확장 및 품질강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스트리머들의 더 활발한 콘텐츠 생성에 기여하고, 이용자 커뮤니티를 더욱 견고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이용자 의견 수집과 이용데이터 분석 등을 통하여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안 할 수 있도록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참여를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연결실체는 외화자산 및 부채의 공정가치 또는 현금흐름에 미치는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 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시장위험과 위험관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 및 Ⅲ. 재무에 관한 사항 - 3.연결재무제표 주석 - 37.위험관리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가. 자본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자본관리는 건전한 자본구조의 유지를 통한 주주이익 극대화를 목적으로하고 있으며, 자본관리의 일환으로 안정적인 배당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자본구조는 총부채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순부채와 자본으로 구성됩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순부채(A)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33,239,902 223,134,997
 기타유동부채 18,462,417 22,658,645
 단기차입금 3,726,863 3,823,388
 유동성장기차입금 229,800 1,429,800
 리스부채 4,944,949 6,812,628
 당기법인세부채 23,970,734 17,548,055
 장기차입금 4,193,480 4,435,534
 유동충당부채 1,601,966
1,462,331
 비유동충당부채 3,568,564 3,416,973
 차감: 현금및현금성자산 (120,167,609) (136,289,810)
소계 173,771,066 148,432,541
자기자본(B) 300,676,641 293,346,003
총자본(C=A+B) 474,447,707 441,778,544
부채비율(A/C) 37% 34%


나. 시장위험관리

1) 환위험

연결실체의 외화채권 및 채무의 규모를 고려할 때 환율변동이 외화자산 및 부채의 공정가치 또는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지 아니합니다.

(단위 : 천원)
계정과목 통화 당분기말 전기말
외화금액 원화환산액 외화금액 원화환산액
현금및현금성자산 USD 7,746,799.58 10,433,390 10,193,014.55 13,142,873
EUR 35,600.00 51,724 35,600.00 50,787
THB 35,182,005.39 1,298,568 7,443,537.90 280,026
JPY 14,691,780.81 130,680 12,252,910.83 111,827
HKD 531,360.15 91,447 1,019,474.11 168,274
CNY 3.00 1 3.00 1
VND 18,007,587.47 978 18,007,575.18 958
단기금융상품 USD 3,000,000.00 4,040,400 - -
기타유동금융자산 USD 7,493,107.44 10,091,717 7,455,696.96 9,613,37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USD 1,139,816.16 1,535,104 1,031,673.25 1,330,239
THB 97,603.57 3,603 - -
VND 18,000,000.00 977 18,000,000.00 958
매입채무및기타채무 USD 1,392,877.23 1,875,927 1,284,311.47 1,655,991
THB 6,605,901.67 243,824 6,882,041.87 258,902
JPY 13,276,687.84 118,093 23,710,424.91 216,396
HKD 511,851.77 88,090 470,183.79 77,609
VND                     -               - - -


연결실체는 내부적으로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으며, 당기와전기 중 외화에 대한 원화 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분기 전기
10%상승 10%하락 10%상승 10%하락
USD 2,422,468 (2,422,468) 2,243,050 (2,243,050)
EUR 5,172 (5,172) 5,079 (5,079)
THB 105,835 (105,835) 2,112 (2,112)
JPY 1,259 (1,259) (10,457) 10,457
HKD 336 (336) 9,067 (9,067)
CNY - - - -
VND 196 (196) 192 (192)

2) 이자율위험

연결실체의 경우 이자부 자산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연결실체의 수익 및 영업현금흐름은 시장이자율로부터 실질적으로 독립적입니다.

연결실체는 이자율 위험에 대해 다양한 방법의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이자율변동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융자, 기존 차입금의 갱신, 대체적인 융자 및 위험회피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여 연결실체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자금조달 방안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변동금리부 차입금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차입금 400,000 500,000
장기차입금 4,391,220 4,628,670
합계 4,791,220 5,128,670

당분기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 변동시 금융기관 차입금의 이자비용이 세전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 전분기
1%상승 1%하락 1%상승 1%하락
이자비용 (47,912) 47,912 (1,250) 1,250


3) 가격위험


연결실체는 재무상태표상 무형자산으로 분류되는 가상자산의 가격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무형자산으로 분류한 가상자산에 대하여는 매년 또는 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을때 손상검사를 수행하고 활성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보다 낮을 경우 자산의 회사가능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를 손상차손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가상자산은 주요 가상거래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공정가치 측정은  Coin Market Cap에 공시되는 가격을 참조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가상자산 거래가격의 하락시 연결실체의 세전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지수 

당분기

전분기 

가상자산 거래가격
5%  상승시

36,138 -
5%  하락시

(36,138) -




다. 유동성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ㆍ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비파생금융부채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과목 3개월이하 3개월초과 1년이하 1년 초과 5년이하 합계
매입채무 872,597 - - 872,597
미지급금 35,188,765 4,000,000 1,000,000 40,188,765
예수금 180,004,187 - - 180,004,187
미지급비용 3,029,754 - - 3,029,754
미지급배당금 9,155,568 - - 9,155,568
임대보증금 99,320 - - 99,320
영업보증금 - 40,000 - 40,000
장기 및 유동차입금 3,784,313 172,350 4,193,480 8,150,143
리스부채 1,398,116 2,408,488 1,286,574 5,093,178
합계 233,532,620 6,620,838 6,480,054 246,633,512

상기 비파생금융부채의 잔존만기별 현금흐름은 할인되지 아니한 명목금액으로서 지급을 요구받을 수 있는 기간 중 가장 이른 일자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라. 신용위험관리

1) 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신규 거래처와 계약시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 정보 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정하고 있으며,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하고 담보수준을 재조정하고 있으며, 회수가 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분기 단위로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이 보고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신용 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 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20,167,609 136,289,810
단기금융상품 87,040,400 73,000,0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16,575,358 115,457,045
기타유동금융자산 166,005,067 152,939,669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2,261,904 9,375,319
기타비유동채권 10,625,182 12,033,078
합계 512,675,520 499,094,921


한편, 연결실체는 우리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금융상품 등을 예치하고 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마. 파생상품 거래현황


- 파생금융상품 평가내역

(단위: 천원)
구분 금액
파생금융상품부채 -
파생상품평가손실 -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주요계약
계약일자 거래처 계약 목적 및 내용 대금지급 계약금액
(백만원)
2019년 07월 01일 오지큐주식회사 오지큐주식회사의 보통주 지분을 인수하기 위한 신주,구주 매매계약 현금 4,998
2019년 07월 11일 엔에이치엔 주식회사 "팟티"서비스 사업을 포괄적으로 양수받는 영업양수도 계약 현금 1,000
2019년 11월 23일 (주)호텔롯데 (주1) 롯데월드 내 일정 장소(잠실 콜로세움)에 대하여
2020년2월1일부터 2025년 1월 31일까지 관리임대차계약 현금 420
2020년 04월 17일 주식회사 SBS 現 ㈜아프리카콜로세움(前 ㈜에스비에스아프리카티비)에 대한
SBS의 보유 주식(지분율50%) 양수도 계약 현금 2,400
2020년 10월 15일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코리아(유)(주2) 프로게임단을 운영하고 있는 계열회사 (주)아프리카프릭스의
2021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참가를 위한 LCK 프랜차이즈 가입 계약 (5년 분할납부) 현금 10,000
2022년 01월 07일 서울산업진흥원(주1)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소재 에스플렉스센터 내 서울e스타디움에 대하여
e스포츠 경기 개최를 위한 2022년1월7일부터 2024년12월31일까지 임대운영계약  현금 245
2023년 04월 11일 주식회사 파이브앤식스 주식회사 파이브앤식스의 보통주 지분을 인수하기 위한 신주, 구주 매매계약 현금 5,000
2023년 07월 20일 주식회사 씨티티디 주식회사 씨티티디의 보통주 지분을 인수하기 위한 구주 매매계약 현금 9,660
주1) (주)호텔롯데와의 잠실 콜로세움 관리임대차계약 및 서울산업진흥원과의 서울e스타디움 임대운영계약의 '계약금액'은 임대 보증금입니다.
주2) 해당 계약은 당사의 계열회사인 (주)아프리카프릭스와 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스코리아(유)와의 계약입니다.

나.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기준일: 2024.03.31)
이미지: 기술연구소
기술연구소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과       목 제29기
1분기 제28기
1분기 제28기 제27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
인    건    비(주1) 3,546,837 2,943,521 10,589,754 12,064,467 -
감 가 상 각 비 2,290,454 2,067,315 8,099,481 7,438,551 -
위 탁 용 역 비 - - - - -
기            타 - - - - -
연구개발비용 계 5,837,291 5,010,836 18,689,235 19,503,018 -
정부보조금(주2) - (627) (1,672) (9,918)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5,837,291 5,010,209 18,687,563 19,493,100 -
제조경비 -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6.15% 6.89% 5.38% 6.19% -
주1) 인건비 : 퇴직급여 및 4대보험 포함.
주2) 비교기준을 위해 인건비 및 자산 이외의 보조금은 표시하지 아니하였습니다.  


3) 연구개발 실적
 당사는 플랫폼 이용자들의 라이브 스트리밍과 VOD에 대한 시청 및 방송진행 편의 증진을 위해 국면한 다양한 과제들을 연구개발을 통해 해결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개의 연구개발 실적을 이루어 냈으며, 앞으로도 플랫폼 이용자들의 시청경험 및 방송경험을 향상 시키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겠습니다.
아래는 당사의 연구개발실적에 대한 요약표이며, 자세한 사항은 '상세표-4.연구개발실적(상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술의 종류 수
라이브 스트리밍 관련 기술 29개
VOD 관련 기술 9개
기타 기술 27개
웹관련 기술 2개
합계 67개
※상세 현황은 '상세표-4. 연구개발실적(상세)' 참조



7. 기타 참고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당사는 인터넷 서비스 부문에서의 오랜 사업 경험과 노하우, 관련업계 선두 기술력과경쟁력을 바탕으로 당사를 업계 대표 브랜드로 구축하여 왔습니다. 국내 최고의 미디어 플랫폼 입지를 바탕으로 해외 서비스 런칭을 통하여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기업으로서의 발판을 다지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29일부로 기업 가치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기존의 'AfreecaTV'에서 'SOOP'으로의 상호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향후에도 브랜드 경쟁력 향상과 이를 기반으로 한 시장 입지와 콘텐츠 확충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1) 특허권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습니다.
등록일 출원번호 발명 명칭
2006.03.22

10-2003-0043834

피투피 데이터 통신을 위한 최적 노드 검색 장치 및 방법,
그리고 이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2006.06.19

10-2003-0043835

데이터 전송 네트워크의 실시간 속도 제어 방법 및 장치

2007.05.31

10-2004-0112112

송수신 속도를 구별하여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 및 장치

2011.11.29

10-2010-0038823

고화질 미디어 방송을 위한 피투피 라이브 스트리밍 시스템 및 방법

2016.04.12

10-2014-0086637

스트리머중간광고시스템 및 스트리머중간광고방법

2018.05.31

10-2016-0169652

방송 촬영 방법 및 장치

2018.11.12

10-2016-0165564

가상현실 브로드캐스트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 및 장치

2018.11.23

10-2016-0127396

가상현실방송을 제공하는 방법 및 장치

2019.01.10

10-2017-0099468

영상중계방법, 영상제공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장치

2019.10.30

10-2017-0018037

다원 방송 송출 방법 및 장치

2019.10.30

10-2017-0173051

인터넷 방송에 대한 광고 후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및 장치

2019.12.13

10-2017-0099836

추천 방송 제공 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장치

2020.02.24

10-2018-0121524

방송시청을 위한 가상 현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및 장치

2020.05.14

10-2018-0097590

블록체인 기반 방송 중계 장치 및 방법

2020.12.23

10-2019-0043579

서드파티의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

2020.12.23

10-2019-0123777

개인방송을 위한 노래반주장치 및 이를 위한 방법

2021.02.17

10-2018-0131221

영상 제공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영상 제공 장치

2022.10.04. 10-2020-0180675 서드 파티의 가상 현실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
2023.01.05. 10-2020-0151837 전자 스포츠 경기에 관한 증강 현실 인터페이스 제공 장치 및 방법

2) 상표권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별풍선', '아프리카티비 로고' 등 등록번호를 기준으로 총 168개의 유효한 상표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국내 상표권은 153개, 해외 상표권은 15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 사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법규 및 규제사항
당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상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로서 "개인정보보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는 산업군으로 아직 법에 명시되지 않은 영역이나 적용 상의 해석 등에 대하여 정부 주요부처들과의 협의를 통하여 자율규제를 시행하고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부 부처 및 유관 사업자들과의 지속적인협의를 통하여 변화하는 산업에 적절한 법안 신설이나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에서 운영하는 'AfreecaTV'는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에 속합니다.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안정된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기술개발, 서버 투자 등이 필요합니다. 산업 초기에는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하였으나, 시장 선점과 규모의 우위,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세운 업체들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주 연령 계층인 20대-40대를 주축으로 전 연령층에 걸쳐 참여자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콘텐츠 이용에 따른 비용 지출의 수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나, 온라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유통하는 산업의 특성상 원가, 물류, 유통 비용의 비중이 작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기도 합니다. 특히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도 한국의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강한 경기 방어 산업임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특정 계절에 수요가 집중되는 현상이 크지 않고,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스마트폰은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모바일 환경의 출현은 스트리머들로 하여금 콘텐츠 제작 활동에 물리적 제한으로 부터 자유로워지게 하여 보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러한 다양하고 질적으로 향상된 콘텐츠는 1인미디어 산업의 시장 확대를 가져왔습니다.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AR/VR 기기등의 보급에 따라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확대되며 1인 미디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실시한 '2023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93.7%로 중장년층의 상승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여가 목적의 인터넷 활동 중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나아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주평균 이용시간이 2023년 6.9시간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0.6시간 증가한 수치입니다. 펜데믹 이후 인터넷 참여자 수와 이용이 젊은 세대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으로 확산되며 향후에도 더 폭 넓은 데모그래픽으로의 접점이 확장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아가 최근 몇 년간 급속도로 발전해온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중적인 보급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야기하였습니다. 전통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주 기기였던 PC의 인터넷 이용률을 스마트폰, 태블릿PC를 비롯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앞지르는 등 인터넷 사용 패턴이 완전히 바뀌었으며, 이와 더불어 초고속 무선 통신 인프라 역시 지속 발전을 거듭하면서 더욱 빠르고 편리한 인터넷 접속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콘텐츠 산업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소비의 촉진과  전체 시장 규모의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유통도 획기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과거 일부 기업체 중심의 폐쇄적인 유통 방식에서 벗어나 각 플랫폼 별 양질의 콘텐츠 확보가 더욱 용의해 지고 있으며, 사용자 중심의 유통망이 구축이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저렴한 데이터 요금제 출시로 소비자의 부담이 감소하였으며, 이는 데이터 및 콘텐츠 사용량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시장 역시 꾸준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초고속 무선 인프라인 5G가 세계최초로 상용화되고, COVID-19 이후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AR/VR 산업과, 가상자산(NFT), 그리고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의 등의 신사업에 대한 잠재성이 이목을 모으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제조업, 유통업에 비하여 경기 변동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받는 산업군에 속합니다. 'AfreecaTV'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일반적인 경기 변동보다는 방학, 휴가 시즌 등 계절적 요인과 유행, 트렌드 등 사회적인 요인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당사의 광고 사업은 광고주 포트폴리오의 특성상 게임 산업과 더불어 전반적인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 국내외 시장여건

당사는 대표 서비스인 'AfreecaTV'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AfreecaTV'는 오랫동안 쌓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한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이며, 앱 누적 다운로드 건수와 모바일 참여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수년간 올림픽, 월드컵 등의 이벤트 생중계는 물론 다수의 스트리머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간 소통방송을 진행하며 안정적인 방문자수를 확보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TV채널을 확보하며 진정한 미디어로서의 역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8월 '프릭업 스튜디오'를, 2020년 '잠실 콜로세움 경기장'을, 2022년 서울산업진흥원을 통한 '상암 e스타디움' 확보하여 당사 제작역량을 강화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였으며, 스트리머와 참여자를 위한 콘텐츠 제작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ASL, GSL, ALL, ATS 등의 자체 메이저 게임리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멸망전을 통해 아마추어리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수익구조 또한 안정적으로 플랫폼 내 기부경제선물 매출과, 기능성아이템 매출은 물론 플랫폼광고, 콘텐츠형 광고의 매출도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광고 이외에 기부경제선물과 같은 유니크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있는 'AfreecaTV'는 실시간 소통이라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서비스 뿐만 아니라 VOD(동영상 서비스) 등의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 전방위적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실시간 인터랙티브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활용하여 기존의 매체에서 다루지 못했던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일방적인 법률 상담이 아닌 미디어 플랫폼 참여자들과 함께 대화하고 소통하며 그 과정에서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법률방송'을 비롯하여, 홀로 외로울 수 있는 수험 생활의 심적 고통을 다른 이들과 나누고 서로 의지하여 성공적인 수험 생활을 돕는 '공부방송', 공학, 수학, 코딩 등 어렵게 느껴지던 전문지식을 눈높이에 맞춘 설명과 실생활을 통해 풀어낸 '교육방송', 시청자들과의 교감을 통하여 행선지를 결정하고 이를 통해 추억을 공유하는 '소통형 여행방송'뿐 만 아니라 음악, 미술, 공예 등 다양한 창작활동 무대를 제공하고, 시청자의 후원을 통해 스트리머와 참여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펀딩형 게임리그도 활성화 되는 등 전통적인 미디어 매체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타입의 방송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AfreecaTV'의 커뮤니티와 생태계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 발굴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궁극적으로 플랫폼 서비스 확장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1) 경쟁현황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특성상 진입 장벽이 낮고 누구나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품질, 가격, 속도, 서비스 만족도 등 모든 면에서 참여자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동일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당사는 다년간 사업을 진행하며 축적해 온 우수한 기술력과 커뮤니티 생태계를 바탕으로, 전 세계 선두기업으로서 지속 성장해 왔습니다. 그 동안 많은 회사들이 'AfreecaTV'를 벤치마크하여 1인 미디어 플랫폼 사업을 시도하였으나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으며, 몇몇 회사들은 해외에서 사업을 시작한 후 철수하거나 인수되어 다시 시작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2016년 4월부터 Facebook Live가 출시되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가 산업화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글로벌 라이브 플랫폼인 Twitch의 한국을 시작으로 YouTube Live 등 글로벌 대형 플랫폼의 시장 진출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Twitch 한국 서비스는 24년 2월 27일부로 종료) 이에 당사는 더욱 참여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 콘텐츠/플랫폼의 확장은 물론, 신입스트리머 육성 및 지원,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플랫폼 확장(TV, 오프라인) 등을 통해 리더십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일본, 태국, 홍콩, 베트남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전 세계를 하나로 잇는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당사는 국내에서 독보적인 시장 내 지위를 유지해오고 있으나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시장 진입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경쟁사들의 출현은 1인 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당사는 기존의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하기 위하여 생태계 강화와 서비스 향상에 더욱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신규 글로벌 앱 준비와 더불어 커뮤니티와 생태계 구축 및 콘텐츠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VOD(동영상 서비스) 등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 전방위적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 내에 구축된 강력한 커뮤니티와 생태계를 활용하여, 기타 플랫폼들과 같은 가격우위 경쟁이 아닌, 스트리머와 참여자간의 끈끈한 관계로 판매를 장려하는 새로운 라이브커머스를 도입하였습니다.

더불어 참여자 맞춤형 광고, 콘텐츠형 광고, 방송 프로모션 광고 등 아프리카티비만의 특징을 살린 마케팅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한편, 전문적인 소셜트레이딩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주)프리캡을 설립하고, e스포츠와 뉴미디어 플랫폼을 연결해 글로벌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창단한 프로게임단 '아프리카프릭스'(現 광동프릭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주)아프리카프릭스를 설립하였습니다. 또한  당사의 콘텐츠의 한 축인 e스포츠 리그와 스포츠 콘텐츠를 더욱 활성화 하기 위하여 TV채널을 확보하여 (주)아프리카 콜로세움을 통해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 공급하고자 당구 전문회사인 (주)파이브앤식스를 계열회사에 편입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있으며, 영상편집전문 (주)프리컷을 통해 VOD 영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 전문 회사 (주)씨티티디를 인수하여 디지털 마케팅 사업 영역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다년간 국내 서비스를 진행하며 축적된 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뉴미디어 플랫폼 시장을 선도하는 'AfreecaTV' 서비스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확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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