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드래곤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1)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요약)]
(단위 : 사)
구분 연결대상회사수 주요
종속회사수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상장 - - - - -
비상장 8 - - 8 -
합계 8 - - 8 -
※상세 현황은 '상세표-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참조
(2) 연결대상회사의 변동내용
구 분 자회사 사 유
신규
연결 - -
- -
연결
제외 - -
- -
(3)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
당사의 명칭은 '스튜디오드래곤 주식회사' 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StudioDragon Corporation 이라고 표기합니다.
(4)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2016년 5월 3일자로 주식회사 씨제이이엔엠(구, 씨제이이앤엠 주식회사)에서물적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5)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75, 1701호(상암동, 디디엠씨)
- 전화번호 : 02-371-8919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studiodragon.net
(6) 중소기업 등 해당 여부
중소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벤처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중견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7) 주요 사업의 내용 및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당사는 2016년 5월 콘텐츠 사업의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사업특성에 맞는 경영전략 수립과 운영을 통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자 씨제이이앤엠㈜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당사는 드라마를 포함한 스토리 기반의 콘텐츠 제작 및 부가 사업에 특화된 조직 구성과 운영으로 핵심시장 내 경쟁력 및 향후 사업의 전문성과 성장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동 공시서류의 II. 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8)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당사는 신용평가 전문기관 NICE 신용평가 주식회사로부터 2023년 6월 13일 A의 기업신용등급을 받았습니다.
(9) 회사의 주권상장(또는 등록ㆍ지정)여부 및 특례상장에 관한 사항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현황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일자 특례상장 유형
코스닥시장 상장 2017년 11월 24일 해당사항 없음
2. 회사의 연혁
(1) 회사의 연혁
공시대상기간(최근 5사업 연도)중 당사의 주된 변동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기
내용
2020.02
<방법>, 프랑스 '시리즈마니아 2020' International Panorama 부문 노미네이트
2020.02
美 할리우드 제작사 'Skydance'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2020.02
<사랑의 불시착>, 최종화 시청률 평균 21.7% 기록, tvN 역대 시청률 1위 달성
2020.04
스튜디오드래곤 X Skydance <호텔 델루나> TV시리즈 공동기획-제작 계약 체결
2020.09
<사랑의 불시착> '2020 서울드라마어워즈' 한류드라마 부문 우수상 수상
2020.09
<호텔 델루나> '2020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우수상 수상
2020.10
'2020 한국IR대상' 최우수상 수상
2020.11
Netflix 오리지널 시리즈 <나 홀로 그대> 'SF어워드' 영상부문 우수상 수상
2020.12
<사랑의 불시착>, <방법> 싱가포르 'Asian Academy Creative Awards(AACA)' Best
Drama Series부문, Best Original Screenplay부문 각각 수상
2020.12
<사이코지만 괜찮아> 美뉴욕타임스 인터네셔널 TV쇼 TOP 10 선정
2020.12
<사랑의 불시착> 美 Variety Best International TV Series of 2020 선정
2021.03 <스튜디오드래곤> '2020 코스닥시장 공시우수법인' 중 IR활동 우수 법인 선정
2021.03
웹툰 스튜디오 '와이랩(YLAB)'과 사업 협력 계약 체결
2021.05 Skydance, Apple TV+와 <The Big Door Prize> 공동기획-제작 계약 체결
2021.08 단막극 <대리인간> '스톡홀름 필름&TV페스티벌' Best Feature Film 부문 및 '파리 필름 페스티벌' Best Drama 부문 및 Best VFX 부문 수상
2021.09 <사이코지만 괜찮아> 美 'International Emmy Awards' TV Movie/Mini Series 부문
최종 후보 선정
2021.10
<빈센조> '2021 서울드라마어워즈' 한류드라마부문 최우수상 수상
<빈센조> '2021 도쿄 국제 드라마페스티벌' 해외부문 특별상 수상
<스타트업> '2021 서울드라마어워즈' 한류드라마부문 우수상 수상
2021.12 <스튜디오드래곤> '무역의날' 1억불 수출의탑 및 K서비스(콘텐츠 부문) 특별탑 수상
'2021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부문 <청춘기록> 대통령 표창
'2021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해외진출유공 부문 <스튜디오드래곤> 대통령 표창
<빈센조>, <경이로운 소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2022.03 박신우-오충환 감독 제작사 (주)넥스트씬 지분 인수
<우월한 하루> 프랑스 '시리즈 마니아' 공식 스크리닝 초청
2022.04 <괴이> 칸 국제시리즈 페스티벌 비경쟁 부문 초청
2022.05 스튜디오드래곤- CJENM -네이버웹툰 日 조인트벤처 '스튜디오드래곤 재팬'
설립 계획 발표
2022.06 <갯마을 차차차> '2022 방송대상' 한류확산 우수상 수상
2022.07 <돼지의 왕> '몬트리올 판타지아 필름 페스티벌' 상영작 초청
2022.09
<덕구 이즈 백> '아시아태평양 스타 어워즈' 단편 드라마 부문 수상
(주)길픽쳐스 인수
<스튜디오드래곤> 4년 연속 IR 우수기업 선정
2022.10 아마존프라임비디오와 컨텐츠 공급계약체결
2022.12 <갯마을 차차차> 신하은 작가 '202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스물다섯스물하나>,<우리들의 블루스>, <유미의세포들> 싱가포르 'Asian Academy Creative Awards(AACA)' 수상
2023.01 <더 글로리> Netflix TOP 10 비영어부문 1위 수성
2023.03
미국TV 시리즈 진출작 <The Big Door Prize> Apple TV+ 공개
<방과 후 전쟁활동> 프랑스 시리즈마니아 스페셜 스크리닝 초청
2023.04
<The Big Door Prize> 시즌2 제작 확정
<더 글로리> '백상예술대상' 드라마 작품상 수상
<아일랜드>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 랑데뷰 섹션 공식 초청
2023.06 <유미의 세포들> 시즌2 Asia-Pacific Broadcasting+(APB+) Awards 수상
2023.07 <셀러브러티> Netflix TOP 10 비영어부문 1위
국내 드라마 제작업계 최초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2023.09 <스물다섯 스물하나>, <유미의세포들 시즌2>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우수상 수상
2023.10 <스튜디오드래곤> '2023 한국IR대상' 우수상 수상, 5년 연속 IR 우수기업 선정
2023.12
<일타 스캔들> 양희승 작가 '2023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부문
대통령 표창
<더 글로리> 싱가포르 'Asian Academy Creative Awards(AACA)' Best Drama Series 및 Best Actress in a Supporting Role 부문 수상
<작은 아씨들> 'APAN Star Awards' 드라마 작품상 부문 수상
2024.01 <아일랜드> Asian Television Awards(ATA) 'Best Original Digital Drama Series' 부문 수상
2024.02 <내 남편과 결혼해줘> Amazon Prime Video 글로벌 1위
2024.03 <눈물의 여왕> Netflix TOP10 비영어부문 글로벌 1위
(2) 회사의 본점소재지 및 그 변경
당사의 본점소재지는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75, 1701호(상암동, 디디엠씨)이며, 설립 이후 본점 소재지가 변경된 사실은 없습니다.
(3)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공시대상기간(최근 5사업연도) 동안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20년 03월 27일 정기주총 사내이사 강철구 사외이사 윤석민
상근감사 이시권 사내이사 박지영
2020년 09월 18일 임시주총 공동대표이사
강철구
공동대표이사
김영규
기타비상무이사 박천규 - 대표이사 최진희
기타비상무이사 하용수
2021년 03월 26일 정기주총 기타비상무이사 임상엽 - 기타비상무이사 박천규
2022년 03월 29일 정기주총 공동대표이사
김제현 - 공동대표이사 강철구
2023년 03월 28일 정기주총 사외이사 김성철
기타비상무이사 황득수 상근감사 이시권 사외이사 윤석민
기타비상무이사 임상엽
2024년 03월 26일 정기주총 사내이사 유상원
상근감사 양기인 - -
(4) 최대주주의 변동
공시대상기간(최근 5사업연도) 동안 최대주주의 변동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위 : 주, %)
변동일 최대주주명 소유주식수 지분율 비 고
2020.04.06 ㈜씨제이이엔엠 16,345,182 58.18% 2,250,000주 처분(장내매도)
2020.08.31 ㈜씨제이이엔엠 16,345,182 58.11% 30,630주 유상증자(주식선택권 행사) (*1)
2020.11.11 ㈜씨제이이엔엠 16,345,182 54.48% 1,877,345주 유상증자(제3자배정) (*2)
2021.08.31 ㈜씨제이이엔엠 16,345,182 54.46% 9,840주 유상증자(주식선택권 행사) (*1)
2022.11.17 ㈜씨제이이엔엠 16,345,182 54.38% 44,313주 유상증자(제3자배정) (*2)
(*1) 변동일은 주식매수선택권 권리행사일을 기재하였습니다.
(*2) 변동일은 주금 납입 다음일을 기재하였습니다.
(5) 상호의 변경
최근 5년간 상호의 변경은 없습니다.
(6) 회사가 화의, 회사정리절차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절차를 밟은 적이 있거나 현재 진행중인 경우 그 내용과 결과
공시대상기간(최근 5사업연도) 동안 해당 사항은 없습니다.
(7) 회사가 합병등을 한 경우 그 내용
본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8) 회사의 업종 또는 주된 사업의 변화
본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9) 그 밖에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
공시대상기간(최근 5사업연도) 동안 해당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2년]
회사는 Studio Dragon International, INC. 10,000주를 2022년 1월 24일자로 $10,000,000에 7,000주를 2022년 3월 22일자로 $7,000,000에 3,500주를 2022년 4월 28일자로 $3,500,000에 추가로 유상증자하였고, (주)길픽쳐스 주식 61,333주(100%)를취득하여 종속회사로 편입하였습니다.
[2021년]
회사는 2021년 7월 14일자로 Studio Dragon International, INC. 1,200주를 $1,200,000에 2021년 8월 17일자로 Studio Dragon Investments, LLC 1,000좌를 $10,000,000에 추가로 유상증자하였습니다.
[2020년]
회사는 2019년 12월 30일 이사회 결의에 따라 2020년 1월 28일자로 Studio Dragon Investments, LLC 1,010좌(100%)를 $10,100,000에 2020년 3월 26일자로 Studio Dragon Productions, LLC 950좌(100%)를 $950,000에 2020년 4월 16일자로 Studio Dragon International, INC. 100%를 $1,000,000에 출자설립하여 종속회사에 편입하였습니다.
3. 자본금 변동사항
(1) 자본금 변동추이
공시대상기간(최근 5사업연도) 동안 자본금 변동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주)
종류 구분
제 9기 1분기
(당분기말)
제 8 기
(전기말)
제 7 기
(2022년말)
제 6 기
(2021년말)
제 5 기
(2020년말)
보통주 발행주식총수 30,058,498 30,058,498 30,058,498 30,014,185 30,004,345
액면금액 500 500 500 500 500
자본금 15,029,249,000 15,029,249,000 15,029,249,000 15,007,092,500 15,002,172,500
우선주 발행주식총수 - - - - -
액면금액 - - - - -
자본금 - - - - -
기타 발행주식총수 - - - - -
액면금액 - - - - -
자본금 - - - - -
합계 자본금 15,029,249,000 15,029,249,000 15,029,249,000 15,007,092,500 15,002,172,500
4. 주식의 총수 등
(1) 주식의 총수 현황
주식의 총수 현황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 (단위 : 주)
구 분 주식의 종류 비고
보통주 합계
Ⅰ. 발행할 주식의 총수 500,000,000 500,000,000 -
Ⅱ.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 30,058,498 30,058,498 -
Ⅲ. 현재까지 감소한 주식의 총수 - - -
1. 감자 - - -
2. 이익소각 - - -
3. 상환주식의 상환 - - -
4. 기타 - - -
Ⅳ. 발행주식의 총수 (Ⅱ-Ⅲ) 30,058,498 30,058,498 -
Ⅴ. 자기주식수 - - -
Ⅵ. 유통주식수 (Ⅳ-Ⅴ) 30,058,498 30,058,498 -
5. 정관에 관한 사항
(1) 정관 변경 이력
정관변경일 해당주총명 주요변경사항 변경이유
2023년 03월 28일 제 7 기
정기주주총회
사업 영역 확장에 따른 사업 목적 추가
배당기산일 관련 상법 규정 삭제에 따른 유관 규정 정비
상법 개정 반영하여 감사 해임 근거 마련
전자등록제도 도입에 따른 제반 조항 수정
상법 준수 및
주주의 배당 예측가능성 제고
2022년 03월 29일 제 6 기
정기주주총회 정관 조항 일련번호 및 인용 조항 재정비
조문별 용어 등 구체화 표준정관 및
상법 준수
(2) 정관상 사업목적
1) 사업목적 현황
구 분 사업목적 사업영위 여부
1 방송프로그램 제작 영위
2 국내외 방송사, 프로그램 제작사와의 교류사업 영위
3 영화, 방송 및 기타 공연 관련사업 영위
4 영화, 만화영화 등 각종 영상물, 음반, 케릭터 등의
기획, 제작 및 판매업 영위
5 이벤트, 문화행사의 주최, 주관, 후원 및 연예인 대리업 미영위
6 무대,세트 시스템 공사업 미영위
7 디지털 컨텐츠 제작 및 유통 영위
8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 미영위
9 연예인 및 기타 공인 매니저업, 연예보조업 미영위
10 투자업, 투자자문업 미영위
11 회사목적과 관련된 인터넷 신문사업 미영위
12 안경 및 선글라스의 기획, 제조, 국내외 판매업 미영위
13 방송기계, 장비, 시설임대업 영위
14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자산(NFT포함) 관련 매매 및 중개업 영위
15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자산(NFT포함) 관련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중개, 마케팅업, 광고대행업 영위
16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확장현실
(XR),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중개,
마케팅업, 광고대행업 영위
17 위 각호와 연관된 경영관리 업무 및 경영관리에
부수하는 업무 영위
18 위 각호와 관련되는 부대사업 일체 영위
2) 사업목적 변경
가. 사업목적 변경 내용
구분 변경일 사업목적
변경 전 변경 후
추가 2023년 03월 28일 - 13. 방송기계, 장비, 시설임대업
추가 2023년 03월 28일 - 14.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자산
(NFT포함) 관련 매매 및 중개업
추가 2023년 03월 28일 - 15.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자산
(NFT포함) 관련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중개, 마케팅업, 광고대행업
추가 2023년 03월 28일 - 16.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중개, 마케팅업, 광고대행업
나. 변경 사유
구 분
기재사항
내용
1
변경 취지 및 목적, 필요성
블록체인, NFT 등 신규 사업 발굴 및 수익성 향상
2
사업목적 변경 제안 주체
이사회
3
해당 사업목적 변경이
회사의 주된 사업에
미치는 영향 등
콘텐츠제작관리의 효율성 향상 및
IP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으로 진출 가능성 증가
다. 정관상 사업목적 추가 현황표
구분 사업목적 추가일자
1 13. 방송기계, 장비, 시설임대업 2023년 03월 28일
2 14.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자산
(NFT포함) 관련 매매 및 중개업 2023년 03월 28일
3 15.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자산
(NFT포함) 관련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중개,
마케팅업, 광고대행업 2023년 03월 28일
4 16.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중개, 마케팅업, 광고대행업 2023년 03월 28일
[목적사항 별 세부 내용]
구분 방송기계, 장비, 시설임대업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자산(NFT 포함) 및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XR),
메타버스
사업의 분야 및
진출 목적 당사는 연간 30편 이상의 드라마를 제작하고 있으며, 제작 과정에서 카메라, 편집 장비 등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본 사업을 영위하여 DS(Drama Station) 카메라 장비와 편집 시설 및 장비를 임대하여 궁극적으로 제작비 절감 및 제작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드라마는 콘텐츠 특성 상 흥행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려운 관계로,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Hit-IP를 연계하여 세계관을 구축하고, 이를 메타버스 공간에 구현하여 당사의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The Sandbox>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자사 제작 드라마를 글로벌 시청자들로 하여금 단순히 '시청'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세계관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한 바 있으며, 나아가 NFT 에셋과 아이템 판매, 브랜드 콜라보 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주요
특성, 규모 및
성장성 기존 드라마 장비 및 시설은 소수의 운영사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시장으로, 장비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4~5년을 주기로 재투자가 발생하는 데다, 임대료 자체가 높아 제작비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친 바 있습니다.
당사는 당사가 직구매 후 제작사에 본 기계, 장비, 시설을 임대할 시 제작비 절감 효과 뿐만 아니라, 기계, 장비, 시설을 직접 관리함으로써 비용과 시간, 운영 측면에서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2022년 메타버스 분야 시장 규모는 9억 4,200만 달러로 연평균 50.7%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다소 줄어들었으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기술과 결합된 RCC (Reality Connected Contents)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 소비 문화와 트렌드의 주요 소비층이자, 디지털 콘텐츠를 통한 학습 및 체험에 익숙한 MZ세대를 타깃으로 당사는 메타버스 안에서 1차 체험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2차 체험을 오프라인으로 확대하여 지속적인 사업 확정의 기회를 마련하는 D2O(Digital to Off-line) 전략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관련 투자 및
예상 자금
소요액 작성기준일 현재 방송 장비와 시설에 약 25억원을 투자하였으며, 향후 3년 간 40억원 내외의 자금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상되는 자금 회수 기간은 약 5년입니다. 당사는 <The Sandbox>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현재 당사는 IP를 제공하고, <The Sandbox>는 제공된 IP를 활용하여 메타버스 구축, 게임 아이템 개발, NFT 제작 및 판매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시 작성기준일 현재 IP 사용에 대한 권한 허락 외 별도의 실물 투자금은 없으며 향후 계획 또한 없습니다.
사업 추진 현황 당사는 제작관리팀 내 인프라 파트를 운영하여 본 사업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IP사업부 내 콘텐츠IP사업팀을 별도로 구성하여 본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환혼> 드라마 스토리를 기반으로 3인칭 액션 게임 <환혼 LAND(가제)>를 개발 중에 있으며, 이후 본 아이템으로 제작한 NFT 콜렉션 또한 판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작성기준일 현재 발생하고 있는 매출액은 없습니다.
기존 사업과의
연관성 본 사업은 드라마 제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제작 관리 효율성 강화 및 비용 절감 효과 등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됩니다. 본 사업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IP를 활용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브랜드 콜라보, 스폰서십과 연계하여 기 판매 중인 라이선스 상품으로 확장하여 연계 가능합니다.
주요 위험 시설 및 장비 확충 대비 당사의 콘텐츠 제작이 축소될 경우(미디어 시장 축소 등) 투자 자금 회수 기간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당사는 본 사업과 관련하여 IP 사용에 대한 권한 허락 외 별도의 투자 행위를 계획하고 있지 아니하며, 계약 구조 상 영업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습니다. 구체적인 계약 및 손익 구조는 영업비밀로 기재를 생략합니다.
향후 추진 계획 시설 내 서버 및 스토리지를 확대하여 당사 소유 디지털 자산과 데이터를 축적하고 나아가 관리 허브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환혼 LAND(가제)> 이후 세계관 연계 및 브랜드 유치 가능성, IP 장르 다양성 등을 고려하여 신규 경험 콘텐츠 IP를 선정하고, LAND 구축 및 게임 아이템을 개발, 판매할 예정입니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연결실체의 주요 제품은 드라마 콘텐츠로 이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미디어 플랫폼, 해외시장에 공급하고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방송영상물제작사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연결실체내 관련기업
매출 구분
매출액
(제9기 1분기)
내 용
매출액 비중
스튜디오드래곤(주) 및 종속회사 8개사
드라마
사업
편성
47,277 24.62%
드라마를 제작하고 방송사에 편성하여 발생하는 매출
판매
141,313 73.57%
드라마의 국내외 유통 관련 판매 매출
기타
3,481 1.81%
드라마 소품을 협찬하여 발생하는 간접광고 매출, 관련
DVD, OST, MD 상품, 매니지먼트 수익등
주요 원재료는 방송 판권, 연출자, 작가, 출연자 등 인적/물적 자원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생산설비는 대부분 임차하여 제작을 진행하며 회사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사업관련 설비는 방송기계기구(예: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노출된 시장위험에 대해서는 보유하고 있는 외화에 대한 환리스크 등이 있으며 이에 대해 파생상품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위험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장위험에 대해 연결실체는 위험별 내부기준에 의거,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경영상 주요계약에 있어서는 드라마 제작사업에 있어 가장 우선되는 기획단계에 해당하는 작가와의 계약을 체결, 관리하고 있으며 드라마 기획에 대한 연구개발활동이 내부적으로 진행중입니다. 그 밖의 사항에 대해서는 하기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7. 기타 참고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당사는 2017년부터 드라마를 기획, 제작 및 유통하고 있으며, 2024년 1분기, 제작한 드라마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시 기간 5개년 간 기획, 제작한 드라마는 '상세표-4. 주요 제품(라인업-상세)를 참조 바랍니다.
※상세 현황은 '상세표-4. 주요 제품(라인업-상세)' 참조
【드라마 라인업 현황(2024.1.1~2024.03.31 현재)】
NO
작품명
채널
방영일자
연출
작가
1 내 남편과 결혼해줘 tvN 24.01.01~24.02.20 박원국 신유담
2 경성크리쳐 Part 2(*)
Netflix
24.01.05 정동윤 강은경
3 세작, 매혹된 자들 tvN 24.01.21~24.03.03 조남국 김선덕
4 웨딩임파서블 tvN
24.02.26~24.04.02 권영일 박슬기,오혜원
5 눈물의 여왕 tvN
24.03.09~24.04.28 장영우,김희원 박지은
(*) 해당 작품은 전기말 채널에 납품하여 매출 및 비용 인식을 완료하였으며, 당분기 인식된 매출 및 비용은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등의 매출현황 (연결기준)
(단위: 백만원)
구 분 제 9기 1분기
(2024.01.01 ~ 2024.03.31) 제 8기
(2023.01.01 ~ 2023.12.31) 제 7 기
(2022.01.01 ~ 2022.12.31)
제품설명
매출액 (*1) (비율) 매출액 (*1) (비율) 매출액 (*1) (비율)
드라마 편성
47,277 24.62% 154,052 20.45% 192,521 27.58%
(*2)
드라마 판매
141,313 73.57% 588,949 78.20% 480,250 68.81%
(*3)
기타
3,481 1.81% 10,145 1.35% 25,175 3.61% (*4)
합 계
192,071 100.00% 753,146 100.00% 697,946 100.00%
-
(*1) 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의 재무수치이며, 당사에서 제작하는 드라마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형태별로 구분하였습니다. 주요 제품은 드라마이며 품목은 개별 드라마 작품명입니다. 각 매출 형태별로 품목이 다양하게 존재하므로 구분 기재가 어려워 품목별로 세분하여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2) 드라마를 제작하고 방송사에 편성하여 발생하는 매출입니다.
(*3) 드라마의 국내외 유통 관련 판매 매출입니다.
(*4) 드라마 제작 및 편성시기에 해당 드라마에 소품을 협찬하여 발생하는 간접광고 매출, 관련 DVD, OST, MD상품, 매니지먼트 수익 등의 매출을 합산하였습니다.
(3)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드라마 사업의 특성상 드라마별 제작비 등이 상이하며, 그 가격에 큰 폭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가격변동 추이를 표기할 수 없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1)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1) 주요 원재료의 주요 매입처 및 특수관계여부
드라마 제작하는데 필요한 주 요소는 방송 판권, 연출자, 작가, 출연자 등 인적/물적 자원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주요 매입처는 기획 및 제작당시의 구매상황을 고려하여 개별계약이 상황별로 다양하게 이뤄지므로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공급의 독과점 및 안정성 또한 계약 체결당시의 다양성, 주로 인건비 대부분임을 감안하였을 때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수관계여부에 있어서는 자회사(국내 5개사 및 해외 3개사), CJ 그룹의 계열사와의 드라마 기획 및 제작이 이뤄지는 경우 외주제작사의 입장으로서 매입처가 되며 이 경우 특수관계가 성립하게 됩니다.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드라마 제작의 경우 계약 당시의 구매상황을 고려하여 개별계약이 이루어지므로 일률적으로 가격변동 추이를 논하기 어렵습니다. 인적, 물적자원의 결합에 의해 제작되는 방송제작물의 원재료는 연기자 출연료 등으로 가격을 산출하여 표시하기가 곤란합니다.
(2) 생산설비
생산실적/능력 및 가동율 등은 사업 특성상 기재하기 어려워 기재하지 않았으며 설비에 관한 사항(연결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당분기 토지 건물 임차시설물 방송기계기구 공기구비품 기타유형자산 합 계
취득원가:
기초 3,824,820 2,206,349 4,117,453 5,543,932 873,322 140,000 16,705,876
취득 - - - 4,182 12,308 - 16,490
환율변동효과 - - - - 74 - 74
기말 3,824,820 2,206,349 4,117,453 5,548,114 885,704 140,000 16,722,440
상각누계액:
기초 - (117,834) (1,257,300) (2,297,277) (637,359) - (4,309,770)
감가상각비 - (13,790) (197,515) (185,965) (23,523) - (420,793)
기말 - (131,624) (1,454,815) (2,483,242) (660,882) - (4,730,563)
장부가액:
기초 3,824,820 2,088,515 2,860,153 3,246,655 235,963 140,000 12,396,106
기말 3,824,820 2,074,726 2,662,637 3,064,873 224,821 140,000 11,991,877
(*) 토지와 건물은 작가 사무실을 구매후 안분한 내역이며 토지의 시가와 관련하여 금액적 중요성이 없어 기재를 생략합니다.
(3) 설비 투자내역 및 향후계획
연결실체는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생산과 영업에 중요한 시설, 설비, 부동산, 전산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진행중이거나 계획하는 바는 없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1) 매출 실적 (연결 기준)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
제 9 기 1분기
(2024.01.01~2024.03.31) 제 8 기
(2023.01.01~2023.12.31) 제 7 기
(2022.01.01~2022.12.31)
드라마 드라마 편성 수출 - - -
내수 47,277 154,052 192,521
드라마 판매 수출 124,928 452,814 367,864
내수 16,385 136,135 112,386
기타 수출 23 172 712
내수 3,458 9,973 24,463
소계 수출 124,951 452,986 368,576
내수 67,120 300,160 329,370
총계 192,071 753,146 697,946
(※) 품목은 개별 드라마 작품명이며 이는 각 매출유형별로 다양하므로 표기가 어려워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매출 품목
판매조직
내용
드라마 편성
각 드라마 제작팀
프로젝트 담당 PD가 직접 매체와 협상
드라마 판매
사업전략팀
㈜씨제이이엔엠에 국내외 판권 판매 위탁
협찬 및 기타
사업팀
협찬 및 기타 매출 담당
연결실체는 드라마를 기획 및 제작하여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고, 일반 제조기업과는 달리 별도의 재판매를 위한 영업부나 직매점, 지점 및 영업소, 사업소 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드라마 편성, 협찬 등은 각 프로젝트 담당, 사업팀이 직접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씨제이이엔엠의 판매 대행을 통하여 우수한 판매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당사는 드라마 제작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완성도 높은 드라마 제작을 통한 시장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3) 판매전략
1) 국내 판매 전략
㈜씨제이이엔엠의 tvN등 채널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으며,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등 전통 미디어 및 디지털 등 다양한 플랫폼에 맞춤형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 글로벌 판매 전략
글로벌 전역에 현지 최고의 Traditional / New media 사업자들과 강력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통해 판매를 진행하고, 로컬 제작사 및 방송사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4) 주요 매출처
㈜씨제이이엔엠이 보유하고 있는 tvN에 드라마를 공급하고 있으며 지상파 및 글로벌 OTT 등으로 매출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단위: 백만원)
매출처 제9기 1분기 제8기 제7기
㈜씨제이이엔엠 47,694 155,153 244,009
전체 매출 비중 24.83% 20.60% 34.96%
(5) 수주상황
연결실체가 영위하는 사업은 수주 사업이 아니므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1) 시장위험
1-1) 외환위험
연결실체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외환 위험, 특히 주로 미국달러화와 관련된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외환 위험은 인식된 자산과 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발생되는 외환위험에 대해 연결실체는 대부분의 미국 달러화와 관련된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감안, 일반적 전략 중 하나인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환율변동에 따르는 위험을 줄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방법에 대해 연결실체는 정관이나 회사 경영방침상 별다른 파생상품 관련 거래 제한은 두고 있지 않으며 적시에 맞는 위험관리방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체결하는 파생상품계약이 모든 외환위험을 헤지하고 있다고 말할수는 없으며 자세한 사항은 하기 1-3) 파생거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 재무제표에 미치는 위험의 영향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 10% 변동 시 연결회사의 세후 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세후 이익에 대한 영향
자본에 대한 영향
당기 전기 당기 전기
미국 달러/원 상승시 15,746,929 10,477,716 15,746,929 10,477,716
하락시 (15,746,929) (10,477,716) (15,746,929) (10,477,716)
일본 엔화/원 상승시 63,068 43,309 63,068 43,309
하락시 (63,068) (43,309) (63,068) (43,309)
유로화/원 상승시 5,430 3,963 5,430 3,963
하락시 (5,430) (3,963) (5,430) (3,963)
1-3) 파생거래
가. 파생상품 거래 현황
본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USD)
거래
상대방 상품
명칭
(*) 계약일 만기일 계약체결목적 계약조건
(행사환율) 계약금액
(USD) 미결제금액
(USD) 결제
방법 중도상환
가능여부
평가금액
노무라
금융투자 CF 2023.10.16 2024.10.31 환율번동에 따른 위험을회피할 목적으로
외화매도계약 체결
1,329.00원 10,000,000 5,000,000 인수도방식
- (97,826)
(※) TRF 계약은 매월 계약환율 대비 환율 등락에 따라 손익이 발생하고, 목표 이익 달성시 조기 상환됩니다.
당분기와 전분기 중 파생상품거래로 인한 거래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거래이익 거래손실 거래이익 거래손실
TRF, CF 55,400 152,460 29,800 836,764
나. 파생상품 정보
(단위 : 천원)
구 분 내 용 금액
목적 위험회피 목적(매매목적 X) -
위험 유형 환율
계약형태 TRF, CF
공정가액 파생상품자산 -
파생상품부채 9,740
공정가액 평가주체
각 거래상대방(금융기관)
-
재무제표에 반영된 내용 상기 가. 파생상품 거래 현황 표 하단 문구 참고
위험회피목적 대상 자산 또는 부채에서 발생된 손익 외환차손익 3,780,434
외화환산손익 2,671,001
합 계 6,451,435
2) 이자율 위험
이자율 위험은 미래의 시장 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을 뜻하며, 이는 주로 변동금리부 조건의 예금과차입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이자율 위험관리의 일반적 전략 및 관리방법은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순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보고기간 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의 1% 변동 시 당사의 세후 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세후 이익에 대한 영향
자본에 대한 영향
상승시 1,307,300 1,307,300
하락시 (1,307,300) (1,307,300)
3) 신용위험
신용위험이란 고객이나 거래상대방이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연결실체가 재무손실을 입을 위험을 의미합니다. 주로 거래처에 대한 매출채권에서 발생합니다.
연결실체의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은 주로 각 고객별 특성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신용위험에 대한 전략에 대해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위험관리방법으로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회수가 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분기 단위로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 대책을 보고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신용 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 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205,671,359 158,381,171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6,147,653 5,990,590
매출채권 134,835,654 149,071,832
기타유동금융자산 3,273,475 2,998,739
장기매출채권 15,007,272 12,071,413
기타비유동금융자산 7,832,404 7,865,687
금융보증계약(*) 2,400,000 2,400,000
합 계 375,167,817 338,779,432
(*) 연결실체는 종업원에게 지급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유동성 위험
유동성위험이란 연결실체가 금융부채와 관련된 의무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위험을 의미합니다. 일반적 전략은 유동성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연결실체는 재무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받아들일 수 없는 손실이 발생하거나, 연결실체의 평판에 손상을 입힐 위험 없이, 만기일에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연결실체는 해당 유동성위험 관리방법으로 미사용 차입금 한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 자금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연결실체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연결실체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 법규나 법률 요구사항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실체의 유동성 위험 분석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당분기말 3개월 미만 3개월~1년 이하 1년~ 2년 이하 2년 초과 합 계
매입채무 7,765,293 - - - 7,765,293
미지급금 60,163,744 - - - 60,163,744
단기차입금 - 172,006,104 - - 172,006,104
유동성리스부채 18,686,171 56,047,661 - - 74,733,832
장기리스부채 - - 74,673,365 27,371,570 102,044,935
장기미지급금 - - 4,444,200 - 4,444,200
금융보증계약 2,400,000 - - - 2,400,000
파생상품부채 9,740 - - - 9,740
합 계 89,024,948 228,053,765 79,117,565 27,371,570 423,567,848
(단위: 천원)
전기말 3개월 미만 3개월~1년 이하 1년~ 2년 이하 2년 초과 합 계
매입채무 11,122,351 - - - 11,122,351
미지급금 58,363,892 - - - 58,363,892
단기차입금 - 170,515,677 - - 170,515,677
유동성리스부채 490,530 1,480,437 - - 1,970,967
장기리스부채 - - 1,943,755 5,327,605 7,271,360
장기미지급금 - - 1,942,540 2,021,552 3,964,092
금융보증계약 2,400,000 - - - 2,400,000
파생상품부채 16,054 - - - 16,054
합 계 72,392,827 171,996,114 3,886,295 7,349,157 255,624,393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유동성위험과 관련된 금액은 현재가치할인을 하지 않았으며이자지급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금융보증계약은 보증의 최대 금액을 보증이 요구할 수 있는 가장 이른 기간에 배분하였습니다.
5) 자본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자본위험관리의 일반적 전략은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유지하는 한편 자본조달비용을 최소화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자본구조는 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 등을 차감한 순부채와 자본으로 구성되며, 관련된 자본위험 관리방법으로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자본구조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부채총계(A) 350,213,857 384,456,011
자본총계(B) 715,819,865 707,770,023
차입금 및 사채(C) 171,500,000 170,000,000
현금및현금성자산(D) 205,671,359 158,381,171
순차입금(C-D) (34,171,359) 11,618,829
부채비율(A/B) 48.92% 54.32%
순차입금비율((C-D)/B)(*) - 1.64%
(*) 당분기말 현재 순차입금이 부(-)의 금액이므로 순차입금 비율을 산정하지 않았습니다.
(2) 위험관리조직 현황
연결실체는 내부에 위험관리조직은 별도로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위험관리에 대한 내부운영방침, 관리 및 절차 등은 시장위험별로 개별 종속회사 담당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당사 재무팀은 이에 대한 보고 및 내부 검토를 포함한 제반 사항을 공유받아 관리하고 있습니다.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1) 주요계약
구 분 계약상대방 계약체결시기
(계약기간) 계약의 목적 및 주요내용
작가계약 김은숙 2015.11 기획개발
작가계약 김영현 2016.07 기획개발
작가계약 박상연 2016.07 기획개발
작가계약 박지은 2015.08 기획개발
작가계약 노희경 2018.11 기획개발
(2) 연구개발활동
당사는 이야기의 소재를 탐색, 발굴하고 기획하여, 드라마라는 영상콘텐츠를 제작 및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연구개발 조직이나 인력이 갖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드라마 제작 사업 특성을 고려할 시, 당사가 확보한 기술의 원천은 PD, 작가, 연출팀, 기획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리에이터급 기획PD 확보 및 육성을 통한 역량 내재화가 당사 사업에 중요한 요인으로 해당 조직을 지속적으로 강화함과 동시에 인력 충원에 힘쓸 것입니다.
7. 기타 참고사항
(1) 지적재산권 관련 사항
회사는 제작한 드라마와 관련하여 상표권 등 주요한 권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하여 국내외 라이센싱 및 전시, 굿즈 판매, OST 등 다양한 부가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관리하기 위해 상표 관리 정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영업과 관련되어 비밀에 속하여 기재를 생략합니다.
(2)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법률, 규정 등에 의한 규제사항
해당사항 없음.
(3) 환경물질의 배출 또는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항
해당사항 없음.
(4) 사업부문별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1) 산업의 현황
당사가 영위하는 드라마 산업은 방송국 개국의 역사와 동시에 시작되었으며, 제작 기술의 발전 및 스토리의 다양화 등 변화와 진화를 거듭하며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과거 지상파 및 유료 방송 중심이었던 드라마 산업은 영상 산업 고도화 및 뉴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으로 전체적인 시장 규모와 사업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발전하여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당사는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스위트홈>, <빈센조> <더글로리> <내 남편과 결혼해줘> 등 완성도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뿐만 아니라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며 드라마 산업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아시아, 북미 등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1-2) 산업의 특성
가. 고도의 기획력과 창의력이 요구되는 산업
문화 콘텐츠 산업은 문화 상품과 디지털 콘텐츠를 망라하는 넓은 범위의 상품 및 서비스를 다루는 산업으로 각 분야별로 다양한 특성이 존재합니다. 특히 드라마 산업은 시시각각 변하는 시청자의 취향과 시청 형태, 기술 발달의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 고도의 기획력과 창의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산업입니다.
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산업
각 콘텐츠의 제작비 규모가 다양하고, 자금조달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의 기법이 사용되며,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 예측 또한 어렵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 외주제작 비중이 높은 사업
1991년 도입된 외주제작 제도는 독립제작사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외주제작 제도 도입의 배경에는 첫째, 방송사가 독점하고 있는 제작 시스템을 다양한 공급주체로 전환하고, 둘째,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셋째, 국내 방송제작시장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목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상파인 MBC와 SBS는 각각 30%, KBS2와 KBS1은 각각 35%와 19%의 외주제작 의무 편성 비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1-3) 산업의 성장성
드라마 산업 시장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는 존재하지 않으나, 국내 방송시장 규모를 통해 국내 드라마 산업의 성장성을 간접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 케이블방송(유선방송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위성방송, DMB, IPTV 등5개 방송사업자들의 방송사업 수익과 방송영상 독립제작사의 매출을 합한 우리나라 방송영상산업 총 매출규모는 2022년 기준 19조 7,569억원으로 집계되었고, 2016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 4.35%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드라마의 소비 흐름은 과거 생방송, 본방사수에서 다운로드, 최근에는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디바이스를 통해서든 다시보기, 스트리밍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국가와 글로벌 플랫폼 및 채널도 다각화,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 수급을 위한 투자 확대로 이어지며 전반적인 드라마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지: 국내방송시장 규모추이
국내방송시장 규모추이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주) 방송사업 매출 기준 (지상파, 케이블, 위성방송, DMB, IPTV,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등 포함)
1-4)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콘텐츠 산업은 문화 소비라는 특성상 수요자의 기호 변화가 매우 빠르고 유행이 중요하며, 경기에 따른 변동성이 매우 큰 산업입니다. 그러나 과거 대비 콘텐츠의 유통 경로와 상업화할 수 있는 아이템 그리고 이에 대한 수요층이 다양해졌다는 점은 이러한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과거 내수와 지상파, 케이블 방송에 한정되었던 수요층이 IPTV, OTT 등의 매체뿐 아니라 해외까지 확대되면서 판권 매출 등의 기반이 다양화 되어 경기 부침으로 인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모바일 기기의 보편화 및 OTT 서비스 이용률의 확대로 시청자들의 콘텐츠 소비 행태는 크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모바일 기반의 OTT 서비스 이용의 확대로 언제 어디서든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콘텐츠의 소비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콘텐츠 산업의 공간적, 계절적 요인은 점진적으로 약화되고 있습니다.
2-1) 시장여건
가. 주요 목표시장
① 국내 시장
TV 드라마를 접하는 방식은 과거 텔레비전 수상기의 단일한 창구로 온 가족이 한 자리에서 함께 이야기를 소비하던 방식을 넘어, 다양한 단말기를 통한 개인별 소비의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텔레비전 유일세대(Television-only generation)가 지나고, 유료방송 채널 및 OTT(Over-the-top,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등 드라마를 수신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필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의 위상은 점차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다양한 소재와 타깃,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 드라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 현상으로 인해 국내 TV 광고 지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각 TV 채널의 콘텐츠 투자 재원 축소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 팬데믹 이후 한국 콘텐츠 수요가 급증하며 국내 드라마 제작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나, TV 채널약화로 인해 제작 완료되었음에도 편성되지 않은 작품이 다수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② 해외 시장
최근 글로벌 OTT 및 IT 기업의 콘텐츠 제작ㆍ투자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한국 드라마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의 해외 판매 단가는 지속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며, 뉴미디어 업체들의 자사 플랫폼 내 사용자 트래픽 증가를 위한 콘텐츠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은 한국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제공받기 위해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급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작사들과의 공동제작 및 파트너십 확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드라마 제작사의 지위도 과거 대비 대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2-2) 경쟁 상황
콘텐츠 산업 내 각 부문들의 성장과 경쟁은 상호 간의 연관성 없이 개별적, 독립적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매체의 다변화로 각기 다른 장르나 콘텐츠가 결합되는 융ㆍ복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장르 및 플랫폼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기존 콘텐츠 산업의 전통적인 산업 구분에서 벗어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거나 새로운 수익모델이 창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사가 처음 시도했던 스튜디오 모델은 이제 경쟁사들도 도입하여 역량 및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점은 점점 감소되고 있으며, 자금력을 기반으로 한 경쟁사와 글로벌 OTT의 공격적 투자로 경쟁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2-3) 시장점유율 추이
드라마 제작관련 시장점유율에 대한 출처가 정확하게 없으므로 기재하지 않습니다.
3-1)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드라마 제작 사업은 우수한 크리에이터와 자금조달, 그리고 작품 레퍼런스, 세 가지 요인이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드라마는 방영 이전 작품의 흥행 여부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방송 채널은 해당 제작사의 과거 레퍼런스와 제작에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를 참고하여 작품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 방영 여부를 결정합니다.
드라마 제작비는 작품의 장르 등에 따라 상이하나, 드라마 제작 인력 대상 주 52시간근무 제도 시행 등의 사유로 편당 제작비가 상승한 바 있습니다. 또한 한국 드라마가 글로벌 시장으로 점차 진출함에 따라, 작품의 질 또한 글로벌 수준으로 성장하였으며불가피하게 제작비 상승을 동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규모 제작비를 조달할 수 있는 자금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3-2) 회사의 경쟁상의 강단점
가. 강점
①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
드라마 사업은 기존 중소 규모의 외주제작사로서는 대규모의 제작비와 작가, 배우, 연출팀 섭외 여부, 방송 후 흥행가능성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익 규모를 예측하기가 힘들고 실적 변동성이 높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2007년부터 드라마사업을 영위하면서(분할전 회사인 씨제이이앤엠㈜드라마사업부문 포함) 확보한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드라마사업의 실적에 대해서 예측 가능합니다. 즉, 배우/연출/작가 및 소재/스토리를 두고 판단 시 투입이 예상되는 비용과 국내외 유통 및 부가사업으로 인해 발생 예상되는 수입이 명확한 시장으로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② 우수한 콘텐츠
당사는 우수한 작가, 연출, PD 등을 확보한 독자적인 스튜디오들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해당 팀들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시도를 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의 차별화된 색깔을 가져갈 수 있었으며 지속적인 Well-made 콘텐츠의 공급은 당사와 플랫폼의 브랜드 가치를 강화시키는데 주력했습니다. 우수한 작가와 감독 및 연출팀 확보를 통해서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고, 이로써 동사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되고, 상승된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우수한 작가와감독 및 연출팀을 확보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나. 단점
① 경쟁사의 성장
현재 국내 드라마 시장에서는 스튜디오드래곤이 독보적인 존재이나, 국내 드라마 시장이 산업화되고, 글로벌 OTT 경쟁 심화, 그리고 한국 드라마 위상 강화 등 산업 환경이 개선되며 중소형 제작사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Skydance Media와 공동 제작한 <The Big Door Prize>을 시작으로 헐리우드 드라마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Studio Dragon Japan을 통해 일본 현지 드라마 기획 및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로써 경쟁 상대방이 전 세계의 글로벌 제작사로 확대되었습니다.
② 전통 방송 채널의 성장 둔화
국내 방송 제작 시장은 기존 텔레비전 유일 세대에서 OTT, 유튜브 등 뉴미디어 채널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방송 채널에 집중되었던 광고 재원 또한 새로운 채널로 분산되는 추세이며, 각 방송사에서 드라마 컨텐츠에 사용할 수 있는 재원의 성장폭도 둔화되는 추이입니다. 시청자 영향력 또한 마찬가지로, 텔레비전의 위상은 점차 약화되는 반면, 뉴미디어 콘텐츠의 글로벌 위상은 가파르게 강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tvN, OCN 등 전통적인 방송 채널에 컨텐츠를 공급하는 회사로서 이러한 시장 변화에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당사는 글로벌 주요 OTT인 Netflix, Inc.와 지난 2019년 콘텐츠 제작 및 방영권 판매 등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2023년 개선된 조건 하 재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외에도 Disney+, Amazon Prime Video, Apple TV+ 등 컨텐츠 공급 파트너를 확장하며 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진화하고 있습니다.
(5)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1) 영위사업 요약
당사는 드라마를 기획, 제작, 판매하고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방송영상물 제작사업을 주사업이자 단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과거, 국내는 TV매체 외 드라마 판매 경로가 부재했고, 해외 유통 또한 특정 배우 출연 작품 정도만 가능하여 독립제작사의 TV매체 수익 의존도가 높고 협상력이 저조하여, 드라마 저작권을 TV매체가 독과점하는 구조였습니다.
최근 몇 년, 지상파 방송국 외의 방송매체 증가와 더불어, OTT 등 전통미디어 및 디지털 미디어 등 다수 매체가 고객 확보 및 시장 내 영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투자를확대하면서 경쟁력을 갖춘 양질의 드라마가 양산되었습니다. 더불어 VOD 시장의 성장, 드라마 노출 시 판매 향상으로 인한 간접광고 증가, 작품 퀄리티 향상으로 국내시장 사업 영역 확대 및 해외에서의 한국 콘텐츠 수요 증가로 전반적인 드라마 콘텐츠의 수익성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드라마 시장의 주도권이 지상파 방송국(매체 또는 플랫폼)에서 드라마 제작사(콘텐츠)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당사와 같이 자본력과 원천 IP를 보유한 스튜디오 모델이 차별화를 바탕으로 시장 내 영향력을확대하고 있습니다.
2) 기간별 재무정보
2024년 1분기 스튜디오드래곤은 어려웠던 미디어 산업 환경 속에서도 작품별 성과 향상에 집중하여 수익성을 높이고 유기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9.0% 감소한 1,92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그 중 편성 매출은 TV 편성이 41회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9.5% 증가한 473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눈물의 여왕>, <내 남편과 결혼해줘> 등 대작 중심 콘텐츠 시청 성과 확대로 인한 결과였습니다. 판매 매출은 1,413억원으로 전년 대비 14.7% 감소하였습니다. OTT 오리지널 납품이 전년 동기 대비 22회 감소한 반면, 해외 라이센싱 매출은 신작 전 회차 선판매에 성공하며 작품별 수익성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영업이익은 2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하였습니다. 신작 판매 평균 단가 100% 이상 성장 및 시청 성과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률이 1.0%p 증가한 11.2%를 기록하였습니다.
2024년 1분기말 연결 기준 자산총계는 전년말 대비 2.4% 감소한 1조 660억원, 부채총계는 전년말 대비 8.9% 감소한 3,502억원, 자본총계는 전년말 대비 1.1% 증가한 7,15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상기 재무정보는 드라마 단일 사업이므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자산 또는 비용항목에 대한 배부기준은 하나입니다.
(6) 신규사업 정보
연결실체는 글로벌 시장 개척을 목표로 첫 미국 드라마인 <The Big Door Prize> (Apple TV+ 오리지널)을 공동 기획·제작하여 2023년 방영하였으며, 2024년 4월 시즌2를 방영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UCP와 <The Plotters(원제: 설계자들)>의 공동 기획 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등 후속 작품 기획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정확한 규모에 대해서는 조사된 바가 없으나, 글로벌 드라마 시장은 콘텐츠 제작과 확보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컨텐츠에 대한 투자 규모 또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연결실체의 신규사업은 초기 기획 단계로, 관련된 투자 및 예상 자금소요액, 투자자금 조달원천, 예상투자회수기간 등은 미확정입니다.
노브랜드 KB제28호스팩 아이씨티케이 HD현대마린솔루션 SK증권제12호스팩 코칩 민테크 카티스 디앤디파마텍 유안타제16호스팩 제일엠앤에스 삐아 하나33호스팩 신한제13호스팩 신한제12호스팩 아이엠비디엑스 SK이터닉스 하나32호스팩 엔젤로보틱스 제이투케이바이오 삼현 오상헬스케어 케이엔알시스템 비엔케이제2호스팩 하나31호스팩 SK증권제11호스팩 유안타제15호스팩 유진스팩10호 에이피알 이에이트 코셈 케이웨더 사피엔반도체 에스피소프트 스튜디오삼익 신영스팩10호 폰드그룹 IBKS제24호스팩 레이저옵텍 이닉스 엘앤에프 포스뱅크 현대힘스 HB인베스트먼트 드림인사이트 대신밸런스제17호스팩 우진엔텍 세븐브로이맥주 한빛레이저 포스코DX DS단석 IBKS제23호스팩 하나30호스팩 씨싸이트 블루엠텍 LS머트리얼즈 케이엔에스 교보15호스팩 와이바이오로직스 삼성스팩9호 에이텀 엔에이치스팩30호 에이에스텍 그린리소스 제이엔비 한선엔지니어링 동인기연 에코아이 스톰테크 에코프로머티 캡스톤파트너스 프로젠 에스와이스틸텍 에이직랜드 한국제13호스팩 메가터치 비아이매트릭스 컨텍 큐로셀 쏘닉스 KB제27호스팩 세니젠 신시웨이 유진테크놀로지 유투바이오 퀄리타스반도체 미쥬 워트 에스엘에스바이오 신성에스티 퓨릿 바이오텐 에이치엠씨제6호스팩 아이엠티 레뷰코퍼레이션 두산로보틱스 신한제11호스팩 한싹 밀리의서재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우듬지팜 코어라인소프트 STX그린로지스 상상인제4호스팩 율촌 한화플러스제4호스팩 대신밸런스제16호스팩 유안타제11호스팩 크라우드웍스 대신밸런스제15호스팩 한국제12호스팩 한국피아이엠 시큐레터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넥스틸 빅텐츠 SK증권제10호스팩 KB제26호스팩 코츠테크놀로지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하나28호스팩 NICE평가정보 파두 엠아이큐브솔루션 시지트로닉스 에피바이오텍 조선내화 에이엘티 유안타제14호스팩 파로스아이바이오 길교이앤씨 버넥트 뷰티스킨 SK증권제9호스팩 와이랩 센서뷰 아이엠지티 필에너지 DB금융스팩11호 교보14호스팩 이노시뮬레이션 이브이파킹서비스 알멕 오픈놀 시큐센 하나29호스팩 KB제25호스팩 엔에이치스팩29호 하이제8호스팩 가이아코퍼레이션 비에이치 동국씨엠 동국제강 프로티아 큐라티스 마녀공장 나라셀라 진영 이수스페셜티케미컬 OCI 기가비스 팸텍 모니터랩 씨유박스 큐라켐 키움제8호스팩 트루엔 삼미금속 에스바이오메딕스 슈어소프트테크 토마토시스템 마이크로투나노 셀바이오휴먼텍 SK오션플랜트 노보믹스 삼성FN리츠 현대그린푸드 미래에셋비전스팩3호 IBKS제22호스팩 하나27호스팩 한화갤러리아 지아이이노베이션 LB인베스트먼트 한화리츠 유안타제12호스팩 엑스게이트 미래에셋드림스팩1호 금양그린파워 라온텍 자람테크놀로지 하나26호스팩 나노팀 바이오인프라 삼성스팩8호 유안타제13호스팩 미래에셋비전스팩2호 이노진 화인써키트 제이오 샌즈랩 꿈비 스튜디오미르 삼기이브이 코오롱모빌리티그룹 오브젠 미래반도체 지슨 태양3C 티이엠씨 한주라이트메탈 옵티코어 아이오바이오 타이드 신영스팩9호 신스틸 지에프씨생명과학 카이바이오텍 바이오노트 비엔케이제1호스팩 마이크로엔엑스 애니메디솔루션 IBKS제21호스팩 엔에이치스팩27호 핑거스토리 SAMG엔터 대신밸런스제14호스팩 엔에이치스팩26호 유진스팩9호 아하 에이아이더뉴트리진 대신밸런스제13호스팩 유니드비티플러스 펨트론 인벤티지랩 엔젯 유비온 티쓰리 티에프이 윤성에프앤씨 디티앤씨알오 뉴로메카 제이아이테크 LX세미콘 엔에이치스팩25호 교보13호스팩 큐알티 IBKS제20호스팩 저스템 산돌 삼성스팩7호 탈로스 플라즈맵 엔에이치스팩24호 핀텔 하나금융25호스팩 한국제11호스팩 샤페론 비스토스 탑머티리얼 에스비비테크 오에스피 모델솔루션 이노룰스 파인엠텍 KB스타리츠 SK증권제8호스팩 유안타제10호스팩 선바이오 더블유씨피 알피바이오 하나금융24호스팩 한화플러스제3호스팩 티엘엔지니어링 오픈엣지테크놀로지 키움제7호스팩 신영스팩8호 대성하이텍 쏘카 에이치와이티씨 새빗켐 유안타제9호스팩 수산인더스트리 신한제10호스팩 아이씨에이치 성일하이텍 에이프릴바이오 퓨쳐메디신 벨로크 루닛 바스칸바이오제약 HPSP 와이씨켐 코난테크놀로지 넥스트칩 삼성스팩6호 엔에이치스팩23호 교보12호스팩 레이저쎌 보로노이 위니아에이드 케이비제21호스팩 비큐 AI 범한퓨얼셀 코나솔 청담글로벌 마스턴프리미어리츠 하나금융22호스팩 가온칩스 대명에너지 상상인제3호스팩 포바이포 신한제9호스팩 미래에셋비전스팩1호 키움제6호스팩 지투파워 유진스팩8호 코람코더원리츠 세아메카닉스 공구우먼 유일로보틱스 모아데이타 메쎄이상 노을 비씨엔씨 풍원정밀 스톤브릿지벤처스 하나금융21호스팩 브이씨 퓨런티어 바이오에프디엔씨 인카금융서비스 나래나노텍 아셈스 스코넥 이지트로닉스 LG에너지솔루션 애드바이오텍 케이옥션 코스텍시스템 오토앤 래몽래인 하이제7호스팩 라피치 제이엠멀티 신한서부티엔디리츠 툴젠 미래에셋글로벌리츠 켈스 SK스퀘어 마음AI 알비더블유 NH올원리츠 NPX 트윔 아이티아이즈 지오엘리먼트 디어유 비트나인 지니너스 카카오페이 피코그램 엔켐 리파인 지앤비에스 에코 아이패밀리에스씨 차백신연구소 지아이텍 코닉오토메이션 케이카 씨유테크 아스플로 원준 실리콘투 에스앤디 프롬바이오 바이오플러스 HD현대중공업 SK리츠 유진스팩7호 와이엠텍 에이비온 라이콤 일진하이솔루스 디앤디플랫폼리츠 바이젠셀 아주스틸 롯데렌탈 브레인즈컴퍼니 딥노이드 한컴라이프케어 엠로 플래티어 원티드랩 크래프톤 HK이노엔 PI첨단소재 카카오뱅크 한화플러스제2호스팩 에브리봇 맥스트 큐라클 에스디바이오센서 오비고 엠씨넥스 아모센스 타임기술 이노뎁 라온테크 LB루셈 이성씨엔아이 에이디엠코리아 에코프로에이치엔 LX홀딩스 제주맥주 진시스템 F&F 삼영에스앤씨 샘씨엔에스 씨앤씨인터내셔널 에이치피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쿠콘 이삭엔지니어링 해성에어로보틱스 엔시스 자이언트스텝 제노코 라이프시맨틱스 SK바이오사이언스 바이오다인 네오이뮨텍 화승알앤에이 싸이버원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나노씨엠에스 뷰노 엑스플러스 유일에너테크 씨이랩 오로스테크놀로지 피엔에이치테크 모비데이즈 아이퀘스트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레인보우로보틱스 아티스트유나이티드 솔루엠 핑거 모비릭스 씨앤투스 선진뷰티사이언스 DL이앤씨 엔비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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